[경영학] 스티븐 잡스와 애플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스티브 >
2.1976 >
3.1984 >
4.설탕물의굴욕>
5.GUI >
6.차별화 >
7.퐈이아 >
8.떨어진사과 >
9.PIXAR >
10.넘.사.벽 >
11.왕의 귀환 >
12.ThinkDifferent >
- 본문내용
-
제품의 차별화
디자인의 차별화
독창적, 열정적인 CEO의 리더쉽
애플의 초기 성공은 제품(우수한 성능과 편리한 기능)의 차별화와 디자인의 차별화, 그리고 독창적이며 열정적인 CEO의 리더쉽이 만들어낸 기업문화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맥킨토시를 개발하면서 스티브 잡스는 소니, 브라운, 메르세데스 등 고가의 하드웨어로 명성을 얻은 제품들이 어떤 마법을 부리는지 조사하였고, 혼자의 힘으로는 애플이 그들처럼 탁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맥킨토시가 가전제품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이 되길 원하였고, 프로그 디자인과 디자인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디자이너들은 제품디자인에서 부터 독특한 활자체, 활자크기, 색상 등을 선택했고 이것들은 제품 뿐 아니라, 인쇄물, 매뉴얼에 이르기까지 애플의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애플은 초기에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1985년 맥킨토시의 문제점인 폐쇄적인 시스템과 높은 가격 그리고 호환성의 결여로, 판매가 부진하였고, 이사회는 CEO인 존 스컬리를 압박하여 결국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모든 것이었던 애플을 떠나게 됩니다. 후에 넥스트라는 회사를 세우기 위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애플의 주식을 딱 1주만 남기고 모두 팔았는데, 그 이유는 주주로 남아 있음으로써, 애플의 소식지를 받아 보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떠나고 나서도 애플은 폐쇄적인 시스템과 기술적인 집착으로 인하여, PC의 대중화를 선언한 IBM의 비용우위, MS 호환성에 밀려서 1990년대 초반 10%였던 시장점유율도 점차 하락 하게 됩니다. 컴퓨터 산업의 가치창출의 원천이 컴퓨터본체를 조립하는 하드웨어가 아닌,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제작하는 인텔과 운영시스템을 만드는 MS와 같은 핵심부품업체로 이전해 가는 추세를 깨닫지 못했던 존 스컬리 회장은 ‘기업가치를 가장 많이 파괴한 최고 경영자’라는 오명과 함께 해고 됩니다.
애플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던 것은 i-pod 하나 뿐 만이 아니라, 애플의 전략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품다각화 및 사업화, 기술과 감성과 대중성의 조화, 그리고 개방적 협력 인데요, 초기 전문가 혹은 맥 마니아층을 소비자로 하던 애플은, 제품을 초보자용은 없애고 일반사용자용-전문가용으로 라인을 단순화 시키면서 일반사용자층 끌어들이기시작 했으며, 기술혁신에 집착을 버리고, 디자인 중심,사용자 중심의 혁신을 중점으로 두었으며,
폐쇄적 홀로서기를 버리고, 생산, 프로세스분야 등에서 개방적 협력 추구하며 비용절감을 꾀했으며,
마지막으로 PC만을 고집하던 것에서 벗어나, MP3플레이어, 휴대폰 등 디지털라이프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5초의 침묵) ‘PC의 시대를 열었지만 컴퓨터를 최초로 만든 것은 아니며, 마우스를 대중화 했지만 그것 역시 최초는 아니었습니다. ipod역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고 있지만, 역시 최초로 MP3를 만든 사람은 아닙니다.’ 이것을 요약하면, 기술은 누가 먼저개발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가 창조적 모방이라는 가치창조 통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