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가방구매 의사결정과정- 20~30대 여성 vs 40~50대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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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Ⅱ. 본론
1. 정보 탐색
1) 제품 특성에 따른 정보 탐색의 특징
2) 연령 별 정보 탐색

2. 의사 결정 과정
1) 구매 욕구 인식
2) 소비자의 구매 전 대안 평가
3) 구매
4) 구매 후 평가
5) 구매 후 행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소비자에 의한 정보
친구, 가족, 동료 등 개인적으로 얻는 정보이다. 여성들은 대체로 패션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지인에게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구전에 의한 정보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판매원에 의한 정보
매장에 방문하여 판매원에게 정보를 얻는다. 보통 40~50대의 여성이 비교적 상세한 정보를 탐색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 판매원에게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③ 경험적 정보 원천
최근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데 반해 이런 문화에 익숙지 않은 40~50대 여성의 경우 직접 만져보고 눈으로 보면서 판매원에게 설명을 듣기를 더 선호한다.
④ 광고에 의한 정보
가방의 경우 보통 인쇄매체를 이용한 광고나 TV속 연예인들의 착용으로 광고를 한다. 이러한 연예인을 이용한 정보는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를 따르려는 20~30대 여성에게 유용하다. 기업에서 발행한 카탈로그를 통해 정보를 접하는 경우도 많다. 40~50대 고객 중 사회적 지위를 중요시 하는 고객의 경우 VIP고객으로 특별히 관리되는 제품 정보를 제공받기도 한다. 또한 경제성을 중요시 하는 40~50대 고객은 제품 할인정보가 담긴 지면 광고에서 정보를 제공받는 경우가 있다.
⑤ 중립적 매체에 의한 정보
가방은 주로 잡지 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20~30대 여성의 경우 VOGUE, Ceci, Elle, Elle girl 등 좀 더 트렌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광고에서 정보를 얻는다. 반면 40~50대 여성의 경우 패션 이외에 가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주부생활, 리빙센스, 레이디경향과 같은 여성잡지에서 정보를 얻는다.
⑥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정보화 사회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탐색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제품의 생산과 소비의 역할을 하는 프로슈머의 등장으로 제품의 장단점과 특징을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정보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인 정보격차의 차이로 인하여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정보탐색은 주로 20~30대 여성에게서 나타난다.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인터넷에 서툰 40~50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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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미, “소비자 구매 후 불만족과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 – 서울시 여성의 여성복 구매를 중심으로”, Vol. 22, No.4, 1984, 203-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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