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방법론]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의 이용 행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제3절 관련문헌 연구 및 분석

제2장 조사방법
제1절 연구 질문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제3장 조사분석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제2절 연구질문분석
1. 서비스
2. 이미지
3. 가격의식

제4장 결론
제1절 연구요약 및 제언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연구의 목적

오늘날 기업들은 매우 복잡하고 경쟁적인 환경에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필요성을 중요시해야 하고 특히 어떤 동기와 태도에 의해 최종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장소에서 구매하며 생활해 나가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안석남,『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1997.
를 분석해 본 결과 현대의 소비자들이 다양한 상품이나 상표의 선택에 있어서 구매와 관련하여, 첫 번째 계획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어느 시기, 어느 장소에서 지출할 것인가, 두 번째 구매할 상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세 번째 구매할 점포를 선택하여 마지막으로 동일한 제품 중에서 특정상표를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상품 선택 의사결정 과정 중에서 예산할당 결정과정과 구매우선순위 결정은 소비자의 쇼핑문화의 변화, 충동구매 등으로 인하여 관심이 줄어들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점포 선택 결정과정이 유통구조의 세분화와 전문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고 조사가 이루어져 있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유동근, 「소비자 행동론」, 예지각, 1997

유동근, 「통합 마케팅」, 미래원, 1997

임종원, 『현대 마케팅 관리론』, 무역 경영사, 1987

2) 논문
안석남,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의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송인송, “할인점 고객의 특성 및 점포선택에 관한 연구(백화점 고객과의 비교 중점으로), 세종대학교 , 2000.

김미영, “백화점 서비스품질의 평가와 만족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1995.

장중원,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국내 유통업계현황 및 롯데백화점의 경영분석
  • 조명 : 조원 목 차서 론1. 국내 유통업의 현황2. 백화점 산업개요본 론1. 회사연혁2. 롯데백화점의 비젼경영이념, 경영방침3. 회사현황(전국 사업장의 현황)4. 서비스 시스템판매시스템, 지불시스템5. EDI 시스템6. 부산지역 경쟁업태 분석7. 경쟁사 분석8. SWOT 분석결 론1. 문제점 및 개선방안2. 보도자료Ⅰ.서론1. 국내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

  • 명품기업의 조건과 명품시장의 현황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전망00
  • 미디어를 통한 홍보에 나서는 등 정보기술(IT) 활용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명품업계에서 ‘M&A의 귀재’라 불리는 베르나르 아르노 LVMH(루이비통 모에 헤네시)그룹 회장은 최근 실적 호조로 부쩍 늘어난 현금을 들고 에르메스 사냥에 나섰다. LVMH가 에르메스 지분 17.1%를 사들인 후 에르메스 일가의 강력한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지만 루이비통ㆍ부쉐론ㆍ발렌시아가ㆍ보테가베네타ㆍ펜디ㆍ도나카란ㆍ겐조 등을 거느리고 있는 명품왕국 LVMH의 야심은 쉽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ReportAlways with you목 차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p3-p10)2. 유통 업계 현황(p11-16)본 론1. 백화점 산업 개요(p17-p24)2. 롯데백화점(p25-p47)3. 경쟁업태 분석(p47-p56)4. 경쟁사 분석(p56-p645. SWOT 분석(p65)6. 포지셔닝(p66)7. 문제점 및 대안제시(p66-p73)결 론-발전방향(p73-p76)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

  • [소매경영론] 총각네 야채가게 분석
  • 론’ 이라는 과목의 취지를 고려하여 소매 점포 경영자의 관점에서 점포 운영 프로세스를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 대상 점포는 ‘총각네 야채가게 - 압구정점’ 이며 경쟁사는 ‘현대백화점 식품 코너’ 이다.(1) STP1) Segmentation 총각네 야채가게 압구정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90%는 여성으로 30-40대 주부와 65세 이상의 노인층이 다수이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소득수준과 구매력이 높다고 생 각되는 강남구 주민들이며, 자동차의 이용이 빈번하고 편리함

  • [백화점, 대형할인점] 사례를 통해 본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분류, 경영, 경쟁구조 및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제언
  • 백화점의 문제점Ⅸ. 백화점 성공 사례1. 강점 극대화1) PR상품을 극대화2) 만남의 장소인 것을 이용3) 스포츠와의 공동 마케팅 실시2. 약점 극복1) 서비스 교육에 대한 투자2) 세일기간에 집중되는 매출액을 극복3) 어느 정도의 명품관 필요3. 기회를 놓치지 말기1) 주차공간과 진입로의 확보 필요2) 쇼핑의 사이버화 구축으로 시장 선점4. 위협을 이겨내기1) 할인점의 성장2) 롯데백화점의 빈틈을 노리기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할인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