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제학] 기업화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한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분석(SCP, 마이클 포터 5 FORCES, 3V 분석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ntro
2.Analysis
SCP
5 FORCES
3V
3. Conclusion
ISSUE

본문내용
위의 표에서 인지할 수 있듯이,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구체적으로 하나의 산업으로써 정립된 상태가 아니다. 연예 매니지먼트라는 정확한 명칭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9019의 세 분류상을 고려할 경우, 직접 공연 행위를 이행하지 않으면서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군으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을 분류할 수 있다.(서경,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그러나 2000년대 유행하기 시작한 한류 붐과 더불어 대기업의 자본 투자 및 매니지먼트 기업의 금융화는 산업 규모의 급격한 확장을 초래했다. 현재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비체계적으로 연예인의 활동들만을 관리하며 수익을 얻던 예전의 주먹구구식 매니지먼트 기업에서 일반 기업의 경영 방식 및 조직 체계를 도입하여 자사가 보유한 컨텐츠를 다각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한국 매니지먼트 협회의 진길후 사무국장: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현재 공식적으로 총 기업 규모 및 매출액이 정량화된 수치로 기록되어 있지 않다. 매니저 라이선스 제도 및 기획사들의 협회 가입 의무화와 관련된 법안이 올해 내에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면서 정부의 인력 지원이 이루어져야만 실제로 구체적이며 객관적인 산업 규모가 밝혀질 것


외국 자본 유치

합작회사 설립

국내 방송 프로그램 해외 수출

해외 음반 시장 개척


1. 수익 구조의 다양화

• 소속 연예인의 겸업을 통한 스타 생산

•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수익 양산

• 사업의 다각화를 통한 수익 구조의 확대
- 음반 시장의 불황을 드라마 OST 제작 참여로 쇄신
- 수직·수평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잠재적 진출 기업의 위협 Threats of New Entrants

• 수직·수평적 결합을 통한 규모의 확대
- 거대 매니지먼트 사들의 과점 시장
- 규모의 경제 통한 창구의 다양화

• 극도의 제품차별화로 인한 연예 매니지먼트 시장의 벤처적 특성

• 연예계의 뿌리 깊게 자리 잡은 비리

• 노예 계약 등의 이슈로 인해 예상되는 정부의 제재 조치

☞ 잠재적 진출 기업의 위협은 낮음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연예인을 발굴 및 육성하는 1차 행위적 단계와 보유한 연예인을 통해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제작하는 2차 행위적 단계로 분류할 수 있음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1-2차 행위적 단계 모두 사람을 토대로 사람에게 만족과 감동을 전달하는 산업으로써, 그 어떠한 산업보다 가치를 중점으로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태평양 아모레퍼시픽 AMORE PACIFIC 성공사례분석
  • 다각화 - 시판, 방판, 특판, 백화점, 대형마트 등3. 성공 사례 분석 2) 성공 요인도입분석마무리해외 부분1. 프랑스- 글로벌 브랜드화의 발판 마련-주력제품은 향수-철저한 현지화 : 현지인 채용, Made in Paris, 조직융화-독특한 용기 디자인 3. 성공 사례 분석 2) 성공 요인도입분석마무리2.중국- mass market- 철저한 사전조사- 한류스타 전지현3.미국- VIP 마케팅- 초고가 화장품4. 요약 및 제언 도입분석마무리1. 내수시장- 핵심브랜드 집중투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 [해외투자론] 2장 M&A(인수합병)
  • 및 원활하지 못한 PMI로 시너지 창출에 실패했다. 이는 크라이슬러 경영진의 사퇴, 크라이슬러 우수 인력의 이발, 그리고 근로자 사기 저하로 이어져 실적 악화를 초래했고 결국 2007년 5월에 북미 부문 크라이슬러 주식 80.1%를 미국 사모펀드 서버러스 캐피털 매니지먼트(Cerberus Capital Management)에 매각했다.2000년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인 AOL과 미디어 기업인 타임워너(Time Warner)의 합병은 닷컴 산업의 부상에 따라 불안해하던 타임워너가 AOL과의 합병을 통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5센트의 가격으로 코카콜라 공급 지시(전쟁 내내 약 50억병 코카콜라 제공. 이를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 등에 64개의 병입 공장 건설) 1945년- 트레이드 마크 코크(Coke) 미국 특허청에 등록.1950 ~1950년- 코카콜라 소비자 제품으로 최초의 타임 잡지 커버장식. 코카콜라 미군 장병들에 의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 새로운 미디어인 텔레비전에 본격적으로 광고 시작.1960 ~1960년- 독일에서 환타 출시1961년- 스프라이트 출시1968년 국내 첫 보틀러 한양식품에

  • JAL 일본항공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JAL의 위기극복위한 전략의 성공사례및 시사점연구 레포트
  • 분석하였다. 이 모형은 산업은 기존사업자와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대체제와의 경쟁,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이렇게 5가지 경쟁세력에 따라 산업의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앞의 3가지는 수평적인 경쟁, 나머지는 수직적인 경쟁이라는 개념이다. 이 모형을 JAL의 사례에 적용시켜본다면 먼저 JAL은 일본항공업계의 다른 경쟁항공사 (ANA항공 등)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ANA의 국제선, 국내선의 항로 확장 등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