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NS 산업 트위터(Twitter) 마케팅 분석 및 한국에서의 수익창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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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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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witter 시연
2. Twitter 소개
3. SNS산업의 역사 및 수익성
4. Twitter의 상황분석 및 장, 단점 분석
- SWOT
- 5 Forces
5. 전략도출 – 한국에서 수익성 창출을 위한 전략도출
- 본문내용
-
2. Twitter 소개
기업 연혁
> 2000년 “Statue”로 출발
> 2005년 “Twitter”라는 이름으로 변경
- 창업자 Noah Glass 와 Evan Williams
> 2000년 7월 “Odeo” 회사의 신규서비스로 런칭
> 2007년 4월 독립회사로 분사
“다양한 네트워크와 디바이스 상에서 사용 가능한
실시간 단문 서비스”
“싸이월드와 같은 1세대 SNS가 아닌 2세대 SNS”
*전세계 SNS 시장의 규모
> SNS 시장의 성장율 연간 47%, 인터넷 사용자의 80%가 SNS를 이용한적이 있음.
> 전 세계 SNS 이용자는 약 10억명. 대부분이 Twitter, Myspace, Facebook 등에 집중.
> 최근 모바일 SNS의 시장이 확대.
아이러브스쿨 (I Love School)
◆ 국내 최초의 SNS service 제공
◆ 2000년 삼성경제 연구원 선정 ‘최고의 히트상품’
◆ 후발주자와의 경쟁에서 도태, 수익성 모델의 부재
다모임 (Damoim)
◆ 아이러브 스쿨의 후발주자로 동창 찾기 열풍의 주역
◆ 동영상, I.Style이라는 미니룸 등의 다양한 컨텐츠 제공
→ 아이러브스쿨과의 차별화 성공
◆ 싸이월드 등장 후 쇠퇴, SM Ent.에 인수후 스타마케팅 용도로 사용
◆ 현재는 역사 속으로 사라짐
*기업 전용 트위터 망 구축 후 판매
> 직원들만을 전용 트위터 회선을 구축
> 내부 정보의 흐름을 도와줌
> 신입 사원들 자동으로 트위터 계정 획득
> 이직자 및 퇴직자의 계정은 즉시 삭제
구축 및 관리를 트위터가 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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