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재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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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사소개
2.주식정보
3.자금현황
4.유동성비율(유동비율, 당좌비율)
5.안전성비율(고정비율, 이자보상비율)
6.레버리지비율(부채비율, 이자보상비율)
7.활동성비율(재고자산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고정자산회전율, 총자산회전율)
8.수익성비율(총자본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이률, 주당이익)
9.생산성비율(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10.시장가치비율(주가수익비율, 주가대장비가치비율)
11.종합분석
본문내용

회 사 명 : 한국타이어㈜
설 립 일 : 1941. 5. 10
대 표 자 : 조충환
기업규모 : 대기업
상장시기 : 1968. 12. 27
상호변경 : 1999 한국타이어㈜
종업원수(전체): 4,447명
사업내용 : 고무타이어 및 튜브 생산업
최대주주 : 조양래(15.9%)
조현범(7.2%)관계 : 자
조현식(5.9%) 관계 : 자
홈페이지 : http://hanta.co.kr
감사의견 : 적정(삼일)


회 사 명 : 금호산업㈜
설 립 일 : 1960. 9. 5(창립자:박삼구)
대 표 자 : 신형인
기업규모 : 대기업
상장시기 : 1976. 6. 26
상호변경 :
1984 삼양타이어㈜합병:금호㈜
1999 금호건설합병:금호산업㈜
종업원수(전체): 8,757명
사업내용 : 고무타이어 및 튜브 생산업
최대주주 : 금호석유화학(48%)
홈페이지 : http://kumho.co.kr
감사의견 : 적정(안건)

1.타이어는 고객의 소비관여도가 낮은 제품에 속하며 가격 및 소득에 대한 탄력성 이 낮고 제품 및 메이커의 이미지에 의해 선택적인 소비가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타이어시장은 교환 및 납품으로 구분됩니다 교환 : 승용차용은 국내 전반적인 경기와 소비자 패턴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트럭, BUS용은운수 및 건설 경기에 민감한 편입니다.
납품 : 완성차업계의 납품은 내수부문에서 신차출시에 영향을받으며, 수출부문은 자동차
수출의 확대에 따른 매출증가 영향이 큰 편입니다.
3.내수시장은 건설경기의 침체등 국내경기의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이어 양사의 독과점적 경쟁시장입니다
4.국내타이어 시장은 생산량을 기준으로 금호와 한국이 전체시장의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생산 증가와 해외 마케팅 강화, 고부가가치 고성능(UHP)타이어의 판매 증가 등에 따른 수출 호조로 매출 증가.
이자비용의 감소, 보험차익 등으로 당기순이익 크게 증가.
안정적인 거래선 및 유통망 관리로 수익성 유지될 전망.
중국 시장 선점 전략 등 적극적인 해외투자 진행 중이며 미쉐린 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노력.
국내 타이어시장 점유율은 49%이며 수출비중은 59%.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4%, 영업이익과 경상이익은 각각 127%, 124% 증가하는 양호한 실적 시현.
-
, 원가율은 하락 주 5일제와 고무가격의 상승으로 소폭 하락할 전망
실적개선의 주요인은 단가인상과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유로화의 강세 때문
원료인 천연고무가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하락
원재료인 천연고무단가의 상승이 부담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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