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이해] 다국적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등장 배경
3. 다국적 기업의 활동 현황
4. 다국적 기업의 활동 특성
5. 다국적 기업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6. 다국적 기업을 향한 양면적 시선
7. 다국적 기업으로 인한 부작용 줄이기
Ⅲ. 결론

본문내용
• 다국적 기업의 6가지 기준

1. 진출한 국가의 수
2. 소유권(주식)
3. 최고 경영자 내지는 임직원의 국적에 제약을 가하는지의 여부
4. 조직 구조
5. 기업의 성과수준
6. 행동 특성


√ 다국적 기업이 행사하는 정치적 영향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 다국적 기업이 로비나 정치 헌금을 통해 선거에 관여하는 방법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 녹내장 치료제 잘라탄(Xalatan)

√ 다국적 기업은 높은 이동성을 지니고 있다.
-“다국적 기업은 행성처럼 지구촌을 떠돌며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나라와 거래하며 사업을 벌인다”
• 다국적 기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지지하는 사람들

→ 주로 다국적 기업과 관련된 투자나 경제적 활동 통해 경제적 이득을 얻는 사람들이거나, 또는 다국적 기업이 뿌리를 두고 있는 국가의 관료들이라고 할 수 있다.

• 다국적 기업의 폐해를 지적하며 이들을 비판하는 사람들

→ 다국적 기업을 비판하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주요한 주체는 시민단체들이다.
Ex) 안티-몬산토(Anti-Monsanto) 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사회환경에서의 기업윤리] 글로벌 사회환경에서의 기업경영윤리
  • 기업윤리를 다루는 하나의 관점으로 설득력을 잃고 있다고 하겠다.글로벌화는 문화의 통합이 아니라 타 문화의 이해가 중심이 되므로 윤리적 제국주의는 점차로 쇠퇴하게 되었고, 이는 새롭게 다른 나라의 문화유산과 전통을 존중하고 그런 문화들과의 교류를 이끄는 데 공헌하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현상은 기업들의 세계화가 촉진되었다는 점일 것이다. 윤리적 제국주의는 다국적기업과 그 기업이 활동하는 사회 간의 힘의 불균

  • [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세계화전략의 실패사례와 현지화전략의 성공사례, IBM의 현지화전략 및 세계화전략 사례
  • 세계화 전략의 성공 사례 IBM세계 최대의 컴퓨터업체, 미국의 대표적인 다국적기업, 가장 글로벌화된 제조업체 IBM. 1914년 설립돼 20년대에 이미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그 후 20년이 지난 40년대에 세계 78개국에 판매망을 갖추었을 정도로 IBM은 일찌감치 글로벌화에 눈뜬 기업이라 할 수 있다.IBM의 해외투자에서 특징적인 사실은 100% 단독투자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외 현지의 컴퓨터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고 본사의 방침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사례분석
  •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1.1. 세계화 시대의 기업경영의 의의글로벌라이제이션이라는 거대한 조류는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가속화시키고 있다. 단순히 원료 조달과 생산비 감소 목적에서 시작한 해외진출이 이제는 마케팅에 주력하여 판매시장을 넗히는 데 이르고 있다. 원료조달, 생산 공장, 시장 개척 등의 활동을 국경을 초월하여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이 등장하였고, 한국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일 수 없다. 그러나 다국적기업들은 현지의 문화,

  • [국제물류론] 국제물류 환경의 변화
  • .ⅴ 참고자료이신규, 「국제물류론」,형설출판사, 2005국제물류(http://www.kookje2424.co.kr)글로벌 로직스(http://wwww.glc.co.kr)한국무역협회(www.kita.net)네이버 직식in 및 뉴스1. 경제적 환경 변화1) 경제활동의 세계화2) 기업의 글로벌화3) 경제의 블럭화4) 국제물류질서의 변화5) 경제의 디지털화2. 기술적 환경의 변화1) 정보기술의 변화2) 전자상거래의 등장3. 소비자 환경의 변화1)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2) 소비자 욕구의 고급화4. 환경과 시장의 조화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제1장. 글로벌 경영환경이란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1)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글로벌화(globalization) 또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글로벌화란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