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세계화(글로벌화)의 개념(정의)과 특징(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화의 개념 및 특징

Ⅰ. 세계화의 개념

Ⅱ. 세계화의 특징

1. 사회의 정보화, 지식화
2. 경제, 기술의 초국적화
3. 지구환경의 중요성
4. 문화의 중요성
본문내용
세계화의 개념 및 특징

1. 세계화의 개념

1980년대 이후 세계경제는 급속도로 변화하여 왔다. 국가 간에 물리적인 국경의 의미가 상실되고 세계경제는 상호의존관계가 심화되어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업들의 활동영역이 자국의 범위를 넘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세계기업화가 급속히 추진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세계를 단일정보권으로 묶게 하여 이러한 세계기업들의 활동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있고 자본자유화(capital liberalization)의 진전에 따라 국제금융자본은 고수익을 찾아 세계 각국의 금융시장에 자유로이 유출입하게 되었으며 구소련의 몰락으로 인한 냉전체제의 종식으로 국가 간 이해관계의 중심축은 경제 ․ 정치적 문제에서 경제적 문제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국가 간 이해관계는 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화라고 하는 용어가 세계인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1980년대 중엽 하버드대학의 마이클 포터(Micel E. Porter)교수가 미국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미 대통령자문위원회 보고서에서 세계화와 경쟁적 우위라는 개념을 소개하면서 세계화라는 용어를 사용한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화를 단순히 재화와 서비스 및 금융자본, 그리고 기술이 무제한으로 국경을 넘어 거래되는 양과 양상의 증대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세계화는 이러한 국제관계속의 변화에 의해 지구전체가 하나의 통합체로 구축되어가는 과정에서 단일시장이 형성되고 이러한 단일화된 세계시장에서는 하나의 공통된 규범, 즉 세계규범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추세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목 차Ⅰ.서론Ⅱ. 식문화 개념과 특성 1. 문화의 정의 2. 식습관 3. 음식과 문화적 가치관 4. 식생활의 기능 5. 식생활 개념 6. 식문화 - 음식의 문화 Ⅲ. 식문화 비교 1. 패스트푸드 식문화2. 우리 식문화 3. 동양 식문화 4. 서양 식문화 Ⅳ.식문화의 산업화1. 밀의 재배와 빵문화2. 쌀의 재배와 물의 이용3. 국가의 식문화 글로벌화 전략4. 한식의 세계화Ⅴ.결론참고문헌Ⅰ.서론세계에는 다양한 식문화가 존재한다.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정의)과 발생배경 및 특징(특성)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정의)과 발생배경 및 특징(특성)목차정보사회Ⅰ. 개념1. 정보, 정보화, 정보사회의 개념2. 정보사회 개념 정의의 다양한 기준1) 기술적 정의2) 경제적 정의3) 직업적 정의4) 공간적 정의5) 문화적 정의Ⅱ. 정보사회의 실현1. 정보사회의 발생 배경2. 정보화의 단계별 진전3.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특징1) 고용구조2) 경제구조3) 국가정책4) 세계화와 지역화4. 정보사회와 생활혁명정보사회1. 개념1) 정보, 정보화,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정의)과 발생배경 및 특징(특성)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개념(정의)과 발생배경 및 특징(특성)목차정보사회Ⅰ. 개념1. 정보, 정보화, 정보사회의 개념2. 정보사회 개념 정의의 다양한 기준1) 기술적 정의2) 경제적 정의3) 직업적 정의4) 공간적 정의5) 문화적 정의Ⅱ. 정보사회의 실현1. 정보사회의 발생 배경2. 정보화의 단계별 진전3. 정보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특징1) 고용구조2) 경제구조3) 국가정책4) 세계화와 지역화4. 정보사회와 생활혁명정보사회1. 개념1) 정보, 정보화,

  • [경영분석과 가치평가] 강소기업의 특성
  • 특징강소기업은 ‘작지만 국제 경쟁력을 보유할 만큼 강한 중소기업’이며, 기업규모면에서는 작지만, 경쟁력은 혁신에 기반한 성장을 하고, 세계화에 성공한 기업이다.-작은 기업의 스피디한 경쟁력강소기업의 개념적 정의와 같이 국내 강소기업의 두드러진 특성은 “소규모”를 최대한 발휘하여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소규모가 가질 수 있는 결단력과 추진력을 가지고,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여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빨리

  • [경영학] 성공적인 erp도입을 위한 수립방안
  • 과 활용과정 등을 초기에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그저 단순한 기대와 필요에만 의존해 성급하게 추진한 것이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공적인 ERP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서 본 연구는 ERP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ERP시스템의 특징, ERP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ERP시스템의 도입 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ERP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제 2장 ERP의 이론적 배경제 1절 ERP의 정의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전사적 자원관리”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