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마케팅과 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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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동마케팅의 정의 및 장점

2 공동마케팅의 유형

3 공동마케팅의 유형별 사례

4 공동마케팅의 부동산 적용사례

5 공동마케팅의 시사점


본문내용
업종간 결합 형태에 따른 공동마케팅

- 공생마케팅 ( Symbiotic Marketing )
공동마케팅에 참여하는 업체가 본질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업체일 경우.
이 때에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하며,
흔히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끼리의 제휴라는 뜻에서 적과의 동침이라고 한다.

- 하이브리드 마케팅 ( Hybrid Marketing )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참여하는 업체가 이종업체에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 때에도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

LG전자는 LG전자가 디지털캠코더를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경쟁회사 삼성에서 만든 디지털캠코더에 LG전자 상표를 붙여서 판매하기로 결정.
LG전자는 DVD 플레이어, 디지털 TV 등 AV 관련 제품 가운데 디지털캠코더만
생산을 하지 못하여 삼성에서 제품을 납품 받아 판매를 하였고, 이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디지털 캠코더 생산라인을 갖추지 않고도 경쟁업체의 상품을 납품
받아 LG전자의 상표를 붙여 판매함으로써 판매수익을 올리는 1석 2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삼성전자도 LG전자로부터 식기세척기와 가스오븐렌지를 납품 받아 높은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다.
인텔에서는 컴퓨터 내부에 인텔 프로세스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Intel Inside’ 로고를 사용하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펼쳤다.

Intel Inside 광고는 일차적으로 인텔의 인지도를 높이고 인텔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장착된 PC는 안전하고 기술적으로 우월하다는 소비자 인식을 끌어내기 위한 전략에 초점을 맞췄다.

그 결과 대부분의 PC제조회사들은 Intel Inside 공동광고에 참여하게 되었고,
결국 Intel Inside 로고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고품질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비자는 인텔 칩이 내부에 장착된 PC가 좋은 컴퓨터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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