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분석 -㈜하나코비 LOCK&LOCK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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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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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 나 코 비
2.조 직 도
3.하 나 코 비 의 리 더
4.요구되는 인재상
5.교육훈련 지원과정
6.제품,기술 개 발
7.하나코비의 의사소통
8.하나코비의 동기부여
9. 종업원의 근무만족도 개선
10.조직개발
11.하나코비의 조직문화
12.하나코비의 지식경영
13. 하나코비의 조직관리
- 본문내용
-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인한 경쟁력 누수(주력상품이 없었음)
→“선택과 집중”전략
→한가지 상품을 전문화(ALL-IN)
→벤치마킹을 통한 문제점 인식
→집중전략에 맞추어 조직구조 전면 개편
→결론- 불필요한 부서는 없애고(인사부, 복지관리팀)
제품의 생산, 영업, 연구개발부서에 비중을 둠
또한 독자적인 부서 창설(방송사업팀)
하나코비의 판매전략
-우회전략(외국시장에서 먼저 성공한후에 한국시장에 진출함)
-공격적 마케팅(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한 시장에서 하나의 제품으로 공격적인 시장 침투)
-구전마케팅(소비자들이 직접 써보구 구전을 통한 홍보효과의 이득을 봄)
-환경친화적 마케팅(일회용이 아니라 환경적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부곽)
-커뮤니티 브랜딩 마케팅(소비자서포터즈를 결성하여 함께 홍보함)
기업활동을 통해 획득한 다양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초점을 둠.
- 고객지향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종업원, 고객, 협력
업체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식을 확보.
- 회사의 현안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비
전 보드 운영, 새로운 시스템 구축보다는 기존시스템의
영업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지식 공유의 기반을
조성.
성과- 중국인들에 맞는 휴대용 차통 개발.
더운 지역과 추운 지방에서도 견디는 힉스부분
개발에 성공.
긍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독자적인 조직시스템을 구축하였음.
-종업원들이 애사심과 자긍심이 뛰어나 회사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리더의 동기부여에 의해 자기개발과 조직성과에 노력하는 직원들의 모습이 인상적임.
-제품개발에 무한한 투자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다른 기업에 비해 매우 앞서있음.
-갈등해결에 있어 리더가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직원은 리더의 판단력을 믿고, 리더는 조직원들의 능력을 믿고 뒷받침해주는 신뢰가 바탕이 되어있는 조직문화를 이룩하였음.
-경영자와 직원과의 의사소통이 원할하며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잘 자리잡혀 있음.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마케팅 성공사례로서 손색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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