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론]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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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랑스 개요

1. 프랑스 개요
2. 역사
3. 종교
4. 문화


Ⅱ. 정치·경제

1. 정치동향
2. 경제동향


Ⅲ. 프랑스 무역

1. 시장특성
2. 한국과의 관계
3. 무역 투자

Ⅳ. 진출사례

1. AMORE PACIFIC
2. 삼성전자
본문내용
Ⅲ. 프랑스 무역

1. 시장특성

- 신중하고 까다로운 구매 태도: 프랑스는 최근 농산물, 식료품 및 석유제품 가격 급증으로 인해 인플레율(2.5%)이 임금 인상률을 상회함으로써 바닥에 떨어진 구매력 문제가 팽배하다. 이로인해 중산층들도 구매능력이 여유롭지 못하여 구매 태도가 상당히 신중하고 까다로워졌다. 또한 소비자 보호단체의 활동이 활발하여 상품의 가격 및 안전도, 친환경 제품 여부등을 꼼꼼히 분석, 발표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 독창적인 디자인 선호: 프랑스는 패션이 발달한 나라이며 항상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량 다품종이 거래되는 시장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프랑스 바이어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모험정신이 부족한 편이어서 인근 국가에서 시장성이 검증되기 전에는 쉽게 구매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 패스트 패션 시대 개막: 과거 2회 내지 4회의 컬렉션 시대에서 이제는 연간 최소 4회이상 7~8회의 컬렉션 시대로 급변하였다. 따라서 의상화 같은 계절 상품들의 교체주기가 급격히 빨라져 수급 및 유통구조가 완연하게 바뀌고 있다.

- 보수적인 거래 관행이 점차 사라지는 추세: 프랑스 바이어들은 일단 거래처와 신용관계가 형성되면 쉽게 거래처를 바꾸지 않는 보수 성향을 보였는데 최근 세계화 물결이 거세게 일면서 부터는 점차 사라져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신뢰가 쌓이기 전까지는 거래하기 꺼려하는 성향이 여전히 남아있어 새로운 프랑스 바이어와 첫 거래를 하기가 쉽지 않다.

- 사용설명서 불어로 명기: 프랑스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의 사용법이나 용도 등은 반드시
프랑스어로 표기되어야 한다. 특히 식료품일 경우 프랑스어의 표기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수입대금 결제: 프랑스의 소규모 유통업체들은 은행 수수료가 높고 자금이 장기간 예치되어야 하는 L/C거래보다는 T/T거래를 선호하며, 거래관계가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D/A거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첫 거래는 항상 조심할 필요가 있으며, 가급적 안전한 L/C거래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

- 프랑스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상품으로는 휴대폰, 승용차,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등이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samsung 제품이 2007년도 프랑스 핸드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해 매우 잘 알려져 있다.

- 삼성, LG, 현대 등 한국의 대기업들에 대한 현지 인지도는 각 주력 분야에서 높은 편이다.
최근에는 선박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관련 업계에서는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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