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호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가 개요
Ⅱ. 사회·문화
Ⅲ. 정 치
Ⅳ. 경 제
Ⅴ. 한국의 호주 진출 사례
Ⅵ. 호주의 한국 진출 사례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Ⅳ. 경제
1. 경제 현황과 시장특성
1) 기본 구조
① 경제체제 및 규모
o 경제체제는 서구식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따르고 있으며, 1971.6월 23번째 OECD 회원국으로 가입
o 경제규모는 2007. 기준 GDP가 USD 9,110억
- 한국의 USD 9,698억에 비해 약 94% 수준 World Bank통계 참조(www.worldbank.org 참조),
호주의 외교통상부 홈페이지 “호주 Fact Sheet” 참조(www.dfat.gov.au 참조)
- GDP규모는 한국에 비해 적지만, 인구가 약 2천150만 명 수준으로 적기 때문에 2007년 1인당 국민소득은 USD 43,010으로 한국보다 높은 수준
o 2000년 이래 수년간 OECD 회원국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연평균 3~4% 수준의 양호한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물가상승율도 2-3%의 안정세를 유지하였으나, 자원 붐으로 높아지다가,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안정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주요 경제지표 >
구 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e)
GDP(US$십억)
368.6
413.6
527.4
640.6
713.7
756.8
911.0
1,069.3
GDP성장률(%)
2.2
4.1
3.4
3.2
3.2
2.5
4.4
2.5
1인당 GDP(US$)
18,955
21,023
26,356
31,629
34,741
36,299
43,010
50,150
인플레이션(%)
4.4
3.0
2.4
2.6
2.8
3.3
3.0
4.8
② 호주 시장의 특성
o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대부분의 공산품을 수입함에 따라 각국의 수입품 간 경쟁 이 치열하고, 소비자의 수입 Know-how가 발달하여 일반 종합상사의 역할이 매우 제한된 시장
o 호주시장은 원거리의 고립된 시장으로 규모가 협소하고, 다품종 소액소량 수출시장 으로 독자적 유통네트워크 확보가 어려우며, 유통비용이 높아 이윤창출이 쉽지 않은 시장
- 한반도 35배의 광대한 국토에 비해 인구는 21백만 명(한국의 40% 수준)에 불과
- 소비시장이 시드니, 멜번, 브리스번, 아들레이드, 퍼스 등 5대 거점시장으로 분산
o Brand Image 중시 등 보수 소비성향 및 기존거래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을 감안, 국내업계는 주로 스포츠마케팅을 활용하여 인지도를 제고
o 고급품(예 : 일제 가전제품) 및 저급품(중국산) 시장으로 양분
- 최근 휴대폰, TV, 승용차, 전자제품 등 한국 제품의 이미지가 크게 개선되어
선진국 제품과 치열한 경쟁
o 최근 호주화 약세로 수입 구매력이 크게 약화되면서 로컬 기업으로의 공급선 전환
- 참고문헌
-
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세계무역기구 http://www.wto.org/
외교통상부 http://www.mofat.go.kr/
호주산업청 http://www.ausindustry.gov.au/
호주외교통상부 www.dfat.gov.au
국제부흥개발은행 IBRD http://www.worldbank.org/
주한 호주 대사관
http://www.southkorea.embassy.gov.au/seolkorean/home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com/kr
글로리아진스 http://www.coffeenstyl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