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M의 로스타운 공장의 노사 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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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노사분규의 발생의 각 측면
경제적 측면

사회적 측면

노사분규의 종합적 정의

2. 본론

2-1. 로스타운 공장

2-2. GM 로스타운 공장의 노사 분규의 원인

2-3. 로스타운 공장의 노사분규의 갈등원인 분석

2-4. 로스타운 공장의 근로자 해고의 결과

2-5. 로스타운의 노사분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6. 조립 작업 방식의 잘된 예 - 볼보의 팀 조립 방식

3. 결론


본문내용

2-2. GM 로스타운 공장의 노사 분규의 원인
베가(Vega)라고 불린 GM 최초의 소형승용차는 기술면에서 매우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최초의 알루미늄엔진 개발과 정규 승용차에서 요구되는 5,500개의 부품수를 43%나 줄인 것은 베가 차의 선진기술을 과시하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조립생산선 설계에 있어서도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어렵고 힘든 작업을 모두 기계화하여 근로자들의 인력투입을 최소화하고, 그들의 작업을 편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와 같은 최첨단기술로 말미암아 36초마다 베가가 조립․완성되어 시간당 100대, 하루 16작업시간당 1,600대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조립선이 설계되었다. 그 당시 GM사의 다른 조립공장의 매차 조립시간 52초와 비교할 때 베가 조립선은 GM은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것이었다.
그러나 베가 차의 생산이 시작되자 계획된 결과가 실제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조립선의 작업들 간의 불균형 등으로 조립시간이 대당 40초가 소요되어 기술적 으로 가능한 생산효율성이 달성되지 않은 것이다. 대당 생산시간의 10% 초과는 베가 차 사업부의 손익분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었고, 따라서 GM의 조립본부는 즉시 조립작업설계 전문가들을 파견하여 철저한 연구․조사 끝에 원래 계획이 실현되도록 조립작업과 생산시스템을 재조정하였다. 조립작업과 시스템의 개편으로 근로자 인력의 6%에 해당하는 375명이 정리․해고되었다.

2-3. 로스타운 공장의 노사분규의 갈등원인 분석
첫째로, 사례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근로자들의 사보타지 사보타지 : 프랑스어의 사보에서 나온 말로 중세 유럽 농민들이 영주의 부당한 처사에 항의해 수확물을 사보로 짓밟는 데서 연유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태업이라고 번역되는데 실제로는 태업보다 범위가 넓다. 태업은 노동자가 고용주에 대해 형식적으로는 일을 하면서 몰래 작업능률을 저하시키는 것을 말한다.
와 파업을 직무불만에서 야기된 자생적 행동으로 볼 때, 여기에는 조립라인 기술, 직무구조, 방침, 리더십 등의 공식적인 요소와 젊은 나이, 높은 교육수준, 미혼배경 등의 개인요소, 그리고 공격적인 노조이념과 강한 사회 환경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근로자의 행동에 대한 경영층의 규율 강화(공식요소)는 근로자들의 방어적 행동을 더욱 강화시킴으로써 그들의 만족감과 생산성(결과)을 한층 더 저하시키고 있다. 따라서 경영층은 이러한 결과에 대응하여 더욱 강력한 규제 또는 감독조치(공식요소)를 취하고 있고, 이것은 근로자의 반항행동(자생적 행동)을 더욱 격화시켜 이 악순환 사이클이 계속되어 파업에 이르게 된 것이다.

둘째로, 조립라인 관점 조립본부의 조립공장 조직개편과 조립라인의 개선 그리고 조립시간의 단축은 근로자들에게 큰 충격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조립본부의 변화계획과 실천에 있어서 일방적인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그 충격은 더욱 컸을 것이 분명하다.
이는 목표의 차이의 측면으로 볼 때 사업부는 근로자들의 인력투입 최소화와 최첨단 기술에 따른 빠르고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삼았다. 하지만 계획된 결과가 실제로 실현되지 못하자 원래 자신들의 목표가 실현되고자 근로자 인력을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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