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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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2.구매의사결정과정
3.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산업재 구매행동
본문내용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가 하는 개인적 요인
구매하려는 제품이 갖는 중요성에 의해 좌우되는 제품요인
구매의 긴급을 요하는 정도 등의 소비자가 처해 있는 상황적 요인 등에 의해 결정


소비자들이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적고 별로 중요한 구매 의사결정이라 생각하지 않거나 제품의 구매가 긴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
(1) 습관적 구매행동(Habitual Buying Behavior)
낮은 관여도를 보이며 상표간 차이가 미미한 경우
제품의 가격이 비교적 낮으며,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반복적 광고는 상표 친숙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도구로 적합
짧은 문구를 자주 반복하는 형태의 TV 광고가 적합
소비자들이 어떤 상표에 대한 확신이 없으므로 가격할인, 판촉 등의 사용이 효과적


(2)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Variety-Seeking Buying Behavior)
제품에 대해 비교적 저관여 상태이며 제품의 상표간 차이가 뚜렷한 경우
다양성 추구 구매를 하기 위해 잦은 상표 전환(brand switching)을 하게 됨
예 : ‘신라면’을 먹고 다음에는 ‘수타면’을 선택
시장선도 상표
빈번한 광고를 통하여 습관적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
추종 상표
낮은 가격, 할인 쿠폰, 무료 샘플 등을 활용하여 시험구매를 유도
상표전환 유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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