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와 기업성장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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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동기(서론)

2.이론 설명(정의, 특징 등)

3.기업사례(기업의 조사이론 활용사례)

4.분석 및 소감


본문내용
2)과정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개인은 자신의 행동형성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가능한 행동대안 또는 행동전략을 평가하여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믿어지는 행동대안 또는 전략을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바람직한 행위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종업원의 기대, 수단성, 유의성의 향상에 노력해야 한다.
(2) 형평이론(equity theory) : 개인들은 자신의 투입(시간, 노력, 훈련, 경험, 아이디어, 능력 등)과 산출(보수, 승진, 인정, 안정, 개발기회, 부가급 등)의 비율이 다른 사람의 투입과 산출 비율과 비교하여 동일하다고 지각할 때 최선을 다하고 그 비율이 작거나 커서 불형평을 지각하면 불형평을 수정하려고 한다. 핵심은 사람들의 행위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평을 유지하려는 쪽으로 동기부여 된다는 것이다.
(3) 목표설정이론(goal setting theory) : 인간의 행위는 가치와 의도(Intention:계획 혹은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 즉 의도(계획 및 목표)가 동기부여의 원천이 된다는 이론이다. 이론의 적용(목표에 의한 관리;MBO)으로 구체화되며 목표는 측정가능하고 계량적 이여야 한다.
(4) 인지적 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 직무 그 자체가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
참고문헌
하워드 슐츠,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2004, p150
김영한, 2003,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북, p204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withjohnny?Redirect=Log&logNo=20068989197
유한킴벌리 - http://www.yuhan-kimberly.co.kr/
http://www.bhgoo.com/zbxe/r_column/57279/page/83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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