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관리 HRM] 마쓰다(Mazda) 해외공장의 선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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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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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쓰다 소개
2. 마쓰다의 역사
3. 마쓰다의 선발전략
4. 선발전략의 결과분석(문제점)
5. 미국과 일본의 기업문화의 비교
6. 선발전략의 평가
※ 참고 : 포드와 마쓰다의 제휴하게 된 동기/배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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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쓰다의 선발전략
마쓰다는 수입국들의 보호무역정책이 강화되고 일본 내에서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하여 생산원가가 점점 높아짐으로 1980년대 후반에 미국현지 생산을 시작하게 되었다. 우선, 일본에서처럼 높은 생산성과 높은 품질의 생산을 위해서 이에 적합한 인재를 필요로 하였는데 이에 따라 마쓰다는 ‘종합평가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 종합평가제도(Assenssment Center)
1950년대에 미국에 AT&T(American Telephon &Telegraph)에서 개발된 이래 세계 각국에서 조직 구성원들의 기본자질과 잠재능력을 측정ㆍ평가하는데 널리 적용됨으로써 인적자원의 개발과 관리에 매우 중요시된 기법이다. 평가방법은 적성검사(aptitude test)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문제해결 시뮬레이션(simulation) 사례연구(case study) 역할연기(role play) 의사결정실습('in-basket' exercise)등 소집단에서의 리더십 행동과 실제 경영실기를 많이 포함함으로써 지원자나 조직구성원의 실질적인 능력을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마쓰다의 종합평가제도에 따른 5가지 선발단계>
(1) 지원 서류의 심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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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교통박물관 홈페이지 - http://www.stm.or.kr/parking.html
마쓰다 21세기를 향한 도전 - 다카바시겐지 저 , 아진출판
자동차경제 제121호 95-04-04 이상영 - 미래 제휴관계를 모색하는 마쓰다와 포드
자동차경제 제149호 96-04-30 김병욱 - 포드, 마쓰다 인수로 아시아진출 교두보 확보
자료 : Automotive News, 1995.2.27. - 변화되는 포드와 마쓰다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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