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일본의 문화와 경제 및 일본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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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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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일본, 그리고 일본의 문화
1) 일본의 상징
2) 일본인의 특성, 신념
3) 일본의 언어
4) 일본 의복
5) 일본의 패션거리 - 하라주쿠
6) 요리
7) 주거
8) 일본 음악
9) 일본의 스포츠
3. 일본의 경제
1) 일본 과거의 경제 상황
2) 일본의 현재 경제
3) 일본 경제의 전망
4. 일본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
1) MISSHA(미샤)의 사례
2) 진로그룹(진로재팬) 의 사례
3) 막걸리의 사례
4) (주)안철수연구소(안랩 재팬)의 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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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본인에게 마쯔리란?
일본인들의 마쯔리를 보면 일본열도가 떠나갈 듯 북을 치고 피리를 불고 춤을 추면서 신을 태운 가마를 어깨에 매고 큰 소리로 “영차,영차.”를 외친다. 그 거리가 신성해지고 나쁜 악이 소멸되기를 바라면서 먹고 마시며 농축된 에너지를 토해내고 있다. 우리는 미신이라고 파괴해 버린 것을 축제로 승화시켜 국민적 단결을 꾀하면서 세계의 관광객을 불러들여 축제를하는 일본의 마쯔리는 일본인들에게 종교적 의미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마쯔리는 평등,자율, 참여, 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마쯔리를 통하여 최첨단 과학이 과거와 호흡하고 있다.
3)일본의 언어
(1)혼네와 타테마에
일본어 속의 혼네와 타테마에가 일본인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혼네’는 속마음 또는 진실이라는 뜻이며, 타테마에는 겉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칭하는 것으로 명분 또는 방침이라는 뜻이다. 일본인들은 혼네와 타테마에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생활하기에 일본에서 생활하고자 한다면 두 행동철학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한국인들은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 약간의 격의 없는 행동을 하거나 어떠한 행동을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일본인들과의 경우에는 아주 친해지기 전까지는 위와 같은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흔히 일본과 외국간의 비즈니스의 경우에 혼네와 타테마에로 인해 서로 혼란을 겪는 경우가 빈번하다. 일본회사에서 제품의 브리핑을 하고 난 후 회사측 담당자의 대답이 ‘검토해 보겠습니다’라고 하면 그것은 거절의 의미이다. 일본사람의 경우 그 뜻(혼네)를 알아차리고 돌아가나 한국사람은 ‘검토해 보겠습니다’라는 말이 대체로 긍정적인 대답으로 통용되기에 담당자의 뜻을 알아차리지 못해 불편을 겪는다. 일본인들은 혼네와 타테마에를 구별하여 생각하고 행동하기에 언어의 특성상 직설적이기 보다는 완곡한 어법의 말을 구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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