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일본의 문화와 경제 및 일본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일본, 그리고 일본의 문화

1) 일본의 상징

2) 일본인의 특성, 신념

3) 일본의 언어

4) 일본 의복

5) 일본의 패션거리 - 하라주쿠

6) 요리

7) 주거

8) 일본 음악

9) 일본의 스포츠

3. 일본의 경제

1) 일본 과거의 경제 상황

2) 일본의 현재 경제

3) 일본 경제의 전망

4. 일본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

1) MISSHA(미샤)의 사례

2) 진로그룹(진로재팬) 의 사례

3) 막걸리의 사례

4) (주)안철수연구소(안랩 재팬)의 사례

본문내용
(8)일본인에게 마쯔리란?

일본인들의 마쯔리를 보면 일본열도가 떠나갈 듯 북을 치고 피리를 불고 춤을 추면서 신을 태운 가마를 어깨에 매고 큰 소리로 “영차,영차.”를 외친다. 그 거리가 신성해지고 나쁜 악이 소멸되기를 바라면서 먹고 마시며 농축된 에너지를 토해내고 있다. 우리는 미신이라고 파괴해 버린 것을 축제로 승화시켜 국민적 단결을 꾀하면서 세계의 관광객을 불러들여 축제를하는 일본의 마쯔리는 일본인들에게 종교적 의미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마쯔리는 평등,자율, 참여, 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마쯔리를 통하여 최첨단 과학이 과거와 호흡하고 있다.



3)일본의 언어


(1)혼네와 타테마에

일본어 속의 혼네와 타테마에가 일본인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혼네’는 속마음 또는 진실이라는 뜻이며, 타테마에는 겉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칭하는 것으로 명분 또는 방침이라는 뜻이다. 일본인들은 혼네와 타테마에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생활하기에 일본에서 생활하고자 한다면 두 행동철학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한국인들은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 약간의 격의 없는 행동을 하거나 어떠한 행동을 강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일본인들과의 경우에는 아주 친해지기 전까지는 위와 같은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흔히 일본과 외국간의 비즈니스의 경우에 혼네와 타테마에로 인해 서로 혼란을 겪는 경우가 빈번하다. 일본회사에서 제품의 브리핑을 하고 난 후 회사측 담당자의 대답이 ‘검토해 보겠습니다’라고 하면 그것은 거절의 의미이다. 일본사람의 경우 그 뜻(혼네)를 알아차리고 돌아가나 한국사람은 ‘검토해 보겠습니다’라는 말이 대체로 긍정적인 대답으로 통용되기에 담당자의 뜻을 알아차리지 못해 불편을 겪는다. 일본인들은 혼네와 타테마에를 구별하여 생각하고 행동하기에 언어의 특성상 직설적이기 보다는 완곡한 어법의 말을 구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우리나라에 설립하였다.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한국외국기업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진출한 외국기업은 새로운 고용창출과 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 등의 면에서 국내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고, 국내기업에 비해 재무구조와 기술경쟁력, 경영기법 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2000년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외국 모 기업의 투자동기를 보면 합작 파트너의 기술습득

  •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 기업의 경영전략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5.4 관련 다각화 전략5.5 전략적 제휴6.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우리의 제안6.1 집중화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향상6.2 수직적 통합을 통한 다각화기업 선정이유현대 문화에서 캐릭터 산업은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됩니다. 그 자체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하며 비디오

  • [마케팅전략] 참이슬의 마케팅 전략
  • 기업철학경영방침브랜드 이미지재무제표시장점유율SWOT분석KSF(핵심성공요인)27마케팅 믹스 전략28∼30마케팅 목표Target Market제품의사결정가격의사결정유통의사결정촉진의사결정광고전략참이슬 성공요인30붙임 1. 진로 일본 진출 성공사례31∼36붙임 2. 록본기에 우뚝선 진로재팬37∼40설문지 조사 및 분석41∼54추천 전략55∼56단기적 전략

  • [경영학 원론] 해외인재 유치에 관한 보고서
  • 문화와 그러한 인재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다. 즉, 핵심인재에 대한 자사의 개념정의, 핵심인재에 요구되는 인재상, 채용, 확보 및 선발, 육성, 동기부여, 평가, 승계 플랜, 관리 등이 바로 그것이며, 이와 함께 성과 및 능력주의에 기초한 평가와 보상시스템도 중요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기업내 어떠한 종류의 혁신이 되었던 간에 CEO의 직접적인 관여와 지원이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움을 수 없이 경험 하였듯이, 특히 핵심인재의 발

  • [국제경영] 걸어다니는 1인 기업 BOA 보아
  • 기업이라 칭해도 어색하지 않을 그들, 그 중 우리는 일본 및 아시아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기획, 훈련되어 성공하기까지 이른 가수 보아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를 해 보았다. 그동안 많은 우리나라 가수들이 일본시장에 도전했지만, 거의 모두 뚜렷한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한국 가요 일본시장 진출 23년 동안 제대로 성공한 사례는 젊은 세대는 잘 알지 못하는 조용필과 계은숙 뿐이었다. 그런 일본시장에서 보아는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일본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