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글라소 비타민워터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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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코카콜라 컴퍼니
2. 코카콜라 보틀링 파트너
3. 코카콜라 연혁

[2] 제품소개
1. 글라소 비타민워터
2. 글라소 비타민워터 종류

[3] 외부환경분석
1. 일반환경분석
2. 경쟁자 분석
3. 소비자 분석

[4] 내부환경분석
1. 5 FORCES MODEL
2. 4P 분석

[5] SWOT분석

[6] 전략제안
본문내용
1. 5 FORCES MODEL


(1) 신규진입위험 : 진입할 때 다른 산업보다 상대적으로 투자액이 적고, 비타민 워터에 대 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신규 진입자의 잠재적인 위협이 존재한다.
(2) 공급자교섭력 : 글라소 비타민 워터의 공급자는 코카콜라이다.
유통 초기 상태라 학교 매점, 올리브 영등의 다소 국한된 유통망/판매처 를 가지고 있지만 코카콜라 본사와 보틀링시스템을 가진 한국코카콜라가 생산, 유통, 판매하기 때문에 공급자와의 교섭력은 강하다.

(3) 구매자교섭력 : 차별화된 제품으로 다른 음료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가격 민감도가 낮 고 비타민 워터의 수요가 증가하는 진입 초기 단계이기에 제품에 대한 구매자의 정보력 또한 낮아 구매자 교섭력은 현재 낮은 단계이다.

(4) 대체재 위협 : 전체 음료시장에서 비타민워터의 대체재는 물, 차, 이온음료, 비타민 음 료 등 여러 종류의 제품군이 있다. 비타민워터가 한국 시장에서는 아직 생소한 제품이므로 대체재에 대한 위협이 높다.

(5) 기존경쟁정도 : 현재 글라소 비타민 워터의 경쟁제품으로는 미국에서 잘 팔리고 있는 ‘라이프 워터’, 롯데의 ‘비타라임’, 푸르밀의 ‘V12' 등이 있다.
아직 경쟁제품들의 브랜드 로열티가 약하고, 가격의 민감도가 상대적으 로 적다. 하지만 웰빙과 패션의 유행으로 경쟁심화 가능성이 있다.

‣ 산업구조를 분석해 보았을 때, 동 제품군에서의 경쟁의 정도가 낮고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크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를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짜야할 것이다.


2. 4P 분석



참고문헌
홈페이지
코카콜라 http://www.cocacola.com
한국 코카콜라 http://www.cocacola.co.kr
글라소비타민워터 http://www.glaceauvitaminwater.co.kr

신문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코카콜라의 진실』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

네이버 블로그http://cafe.naver.com/foodcoord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9
http://blog.naver.com/foogle/40089613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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