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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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 분석 및 STP
1) 외부여건분석
(1) 고객 분석
(2) 경쟁 분석
(3) 산업 분석
(4) 거시환경 분석
2) 내부여건분석
3) SWOT 분석
4) STP
2. 4P Mix
1) PRODUCT
2) PROMOTION
3) PLACE
4) PRICE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쟁 분석
① 공급관점
기아, GM대우,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토요타 그룹, 혼다 그룹, 닛산 그룹, 마루티, 제너럴 모터스 그룹, 포드 그룹, 크라이슬러 그룹, BMW 그룹, 폴크스바겐 그룹, 다임러 AG
② 수요관점 (고객 지각, 고객 행동 )
자전거, 오토바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기차, 항공기
③ 잠재경쟁자
자동차 시장의 잠재 경쟁자는 시장에 진입하는데 필요한 자본력을 갖춘 모든 기업이 잠재경쟁자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기름’자동차와‘전기차’,‘하이브리드카’가 공존하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만, 친환경 차가 대중화되면 미래에는 자동차 시장의 전 제품이 친환경 차로 대체되는 시장이 등장할 가능 성이 존재한다. 특히 신흥국들이 자동차 개발에 뛰어들 때 ‘그린카’ 시장을 목표로 하는 잠재적 경쟁자가 될 수 있다.
(3) 산업 분석
▪현대 자동차의 5 forces model- M. Poter
① 산업 내 경쟁자
현대 자동차의 자동차 산업 내 경쟁자는 사실상 거의 모든 자동차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세계 각국의 국내외 자동차 회사들이 거의 대부분 존재하기 때문이다. 산업 내 경쟁자의 수를 다 따지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본 팀은 현대 자동차의 산업 내 경쟁자를 해외시장에서의 주요 자동차 소비 국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았다. 자동차 시장의 경쟁은 치열하지만 또 어떻게 보면 몇 개의 회사를 중심으로 경쟁관계가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② 잠재적 진입자
자동차산업은 오래된 자본력과 기술이 집약된 산업으로 단기간에 이 산업으로 진입하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회사를 자본력이 큰 기업이 인수, 합병 할 수는 있어도 새로운 자동차회사가 진입하기는 어렵다.
③ 대체재
자동차의 대체재에는 오토바이나 여러 대중교통수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교통수단이 자동차의 대체재로서의 영향력은 사실 거의 없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자동차 산업 내의 자동차 회사들이 진출한 각 시장의 자동차 수요는 많기 때문이다.
④구매자 교섭력
자동차 시장은 구매자의 교섭력에 큰 영향을 받는다. 현대 자동차는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데 현대 자동차가 해외의 구매자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리콜이나 제품 결함에 의한 불만이 속출 할 것이다. 도요타의 경우만 보아도 세계 곳곳에서 컴플레인이 들어오는 것을 제 때 처리하지 못하여 회사의 수익과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⑤공급자 교섭력
자동차 산업은 공급자의 교섭력이 정말 중요하다. 그 이유는 자동차 산업은 종합산업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이 총집합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는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만큼 현지 시장의 공급자와의 유기적인 교섭관계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미 국내의 자동차 회사와 다른 국외의 회사가 그 시장에 침투하여 공급자들과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대 자동차는 타겟으로 한 해외 시장의 공급자와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
(4) 거시환경 분석
① 사회, 문화적 환경
▪ 미국의 자동차 시장
미국은 개인의 자동차 보유수가 많고 비교적 어려서부터
참고문헌
<참고자료>
*연구 논문 <중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초기시장 진출 현지화 성공요인 연구 -북경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 중심으로-> 2008년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광고전공 한섭진
*연구 논문 < 국내 자동차 기업 브랜드 Identity에 관한연구 = (The) Study of the Brand Identity in Domestic Automotive Industry> 2006년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과 이방원
*연구논문 < 자동차 산업에서 신차개발기간 단축에 대한 성공요인분석 = Analysis of Success factor to reduce the new car developing period by automobile industry> 2010년 경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김태윤
*<현대자동차 구매하면, 중국인 제주여행 OK!>, 2009년 05월 07일 ⓒ 제주도정뉴스(http://news.jeju.go.kr)
*현대자동차 사이트 www.hyundai.com/kr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yundai.com/Public/default.aspx
*기타인터넷사이트
http://philsnote.egloos.com/4069721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588034
http://blog.naver.com/ee0sun?Redirect=Log&logNo=60117457757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102918502171916
http://www.tvreport.co.kr/cindex.php?c=news&m=viewv4&artclid=6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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