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경영] 항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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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항공 운송업 정의

2. 항공시장 분석

3. 항공사소개

4. 환경 분석

5. 마케팅 비교

6. 싱가폴항공 성공요인

7. 가상모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아름다운 비상 아시아나
-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시는 것
A Great Way To Fly
- How to care – 고객에게 관심과 애정을 보여라
- Dare to care – 고객은 왕, 고객입장 우선배려
- Be service entrepreneurs – 고객 생각 이해
․ 안전성 확보
․ 서비스 차별화
․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선호도
․ 경쟁사 비해 저렴한 가격


․ 항공기 부족
․ 국제적 인지도 부족
․ 계열사에 대한 부담





․ 출입국자수의 증가
․ 교역량의 증가
․ 인천 국제 신공항의 개항
․ 정부의 적극적 관광진흥 정책



․ 외국 항공사 복항
․ 경쟁사의 운항제재 기간 만료
․ 장기적으로 중국의 부메랑 현상.
․ 타항공사와의 경쟁심화.

1)시장의 전반적 상황
우선 항공노선중 국제선 여객 수송량의 경우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국내선 여객 수송량의 경우  KTX 개통으로 인하여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국내 여객의 점유율의 경우 대한항공사가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으며, 국제선의 경우 점유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우리 상품의 성과
우리 1조의 WITH항공사는 항공 운항 지역을 특성화시켜 매출액 향상을 도모하였다. 즉 저가항공사와 같이 동남아 등지의 저렴한 패키지 상품을 통해 판매량을 늘리기 보다는  항공노선을 자체를 장거리 노선(유럽,미주,아프리카등)위주로 편성하여 수익성  향상시켰다.
 
3)고객
구매의사 결정과정에는 개인적 요인으로 연령 및 패밀리 라이프 사이클, 라이프 스타일, 직업 및 소득이 있다.
이 요인들 중에서 우리 1조는 Business고객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여 직업과 소득적인 측면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4)경쟁자
우리의 1조 WITH항공사의 강점은 신생항공사이기에 최신 시설과 성능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의 항공사들과 차별화된  고객 맞춤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우리 항공사의 주요 타겟층인 Business고객들을 위한 탑승전 수속 절차의 간소화 및 편의성을 도모 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항공사의 약점은 역시 신생항공사라는 측면에서 오랜 세월 축적된 노하우 및 브랜드 인지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고,국제선 위주의 항공노선을 주로 편성하고 있는 우리 항공사의 지리적 위치가 싱가폴 항공사등에 비하여 좋지 못하다는 점의 약점이 있다.
 
5)공급업자
우리 항공사의 공급업자로는 비행기 제조사 등이 있다. 이 비행기 제조사들의 경우 가격경쟁의 치열하지 않고, 공급 서비스의 품질 수준 역시 평이한 수준이기 때문에 현재 항공사들의 공급 동향과 관련해서는 직면한 환경이 비슷한 수준이다.
 
6)거시환경
우리 항공사의 거시환경으로는 항공업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다. 우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환율 및 유가가격 상승과 현재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저가 항공사의 출현, 많은 나라에서 진행중인 FTA 및 무비자 협정, 실버 계층의 출현, Mega Event 등을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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