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뉴코 Nucor corporation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Case - Nucor
1. 회사소개 / 연혁
2. 사례소개
3. 사례분석
1) 공정개선
2) 인적자원관리
3) 평등한 조직문화
Ⅱ. Discussion Question
Case1. 인적자원공정이 Nucor의 품질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Case2. 뉴코의 경영방식이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그들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Case3. 당신은 Nucor에서 일하는 것을 즐길 것인가??
(있다면) 왜 (아니면 ) 왜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Ⅲ. 전략분석, 대안 제시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생산공정
철강업체는 흔히 고로업체와 전기로업체로 구분된다. 고로업체는 대부분 제선, 제강, 압연 부문을 한 지역에 집적시킨 일관제철소(Integrated Steel Mill)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전기로업체는 제선 부문을 갖추지 않고 있으며 고철을 원료로 해 제강과 압연설비를 갖고 있다. 전기로업체가 운영하는 제철소는 일관제철소에 비해 규모가 작아서 미니밀(Mini Mill)로 불린다
전기로업체는 한 번 사용된 고철을 원료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오랫동안 고로업체는 판재류(Flat Products)를 주로 생산해 왔고, 전기로업체는 조강류(Long Products)에 집중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1989년부터 깨어지기 시작했다. 같은 해에 미국의 전기로업체인 뉴코어(Nucor)가 박슬래브 주조법(Thin Slab Casting)의 상업화에 성공해 판재류 시장에도 진출했던 것이다. 미니밀은 많은 양을 생산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효율적이라고 설명된다.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가격 구조를 가져온다. 80년대 철강 산업의 수익성이 낮아지던 시기에 뉴코는 미니밀 기술을 도입했고 박슬래브 주조법을 개발하여 높은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뉴코어는 철강업계의 신데렐라로 부상했다. 오늘날 뉴코어는 유에스스틸에 이어 미국의 두 번째 철강업체가 됐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격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박슬래브 제조법이란 한번 사용된 고철을 원료로 하기 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는 미니밀의 단점 때문에 판재류(Flat Products)는 생산하지 못했던 제한을 해결한 획기적인 주조법이었다.
박슬래브 주조법 도입으로 1년 정도가 소요되는 구매계약도 1주일 만에 끝났다. 1987년 9월에는 CSP를 적용하여 크로퍼즈빌 제철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그 공장은 1989년 7월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두 차례나 실패를 거듭했다. 뉴코어와 슐레만 지마그의 관계자들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였다. 결국 크로퍼즈빌 제철소는 1989년 12월에 2인치 두께의 슬래브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 미니밀이 뉴코에 미친영향
CSP법을 통해 뉴코어는 톤당 250달러라는 경이적인 원가로 열연제품을 생산할 수 있었다. 당시 고로업체들의 평균 원가가 500달러에 달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 효과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뉴코어는 1992년과 1996년에도 박슬래브 주조법을 활용한 제철소를 잇달아 건설
- 참고문헌
-
1. Nucor 공식 홈페이지 http://www.nucor.com
2. 한경 가치혁신 연구소 http://value.hankyung.com
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4. 포스코 홈페이지 http://www.posco.co.kr
5. 이데일리 뉴스 http://www.edaily.co.kr
6. 미국 철강산업의 경영위기 발생원인 분석 - 곽 강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