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지방 중소기업 R&D활동의 실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Ⅱ-1. R&D활동의 이론적 내용
Ⅱ-2. 실제 기업의 현황
(1) 크린앤사이언스
(2) 이코바이오
Ⅲ. 결론
Ⅲ-1. ‘실패하는 R&D(연구개발)경영의 특성’에 기초한 두 업체의 R&D상의 문제점
Ⅲ-2. R&D프로젝트 선정, 관리, 평가의 개선점
출처 및 참고문헌
<부록1> 질문지
- 본문내용
-
(2) R&D 프로젝트의 관리
<그림 > 프로젝트 진행과정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R&D 프로젝트 관리는 중요하다. 특히 기술개발 속도가 빠른 정보 통신 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한데, 국내 기업의 경우 대부분 R&D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R&D활동의 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실행하는 기업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런 현상의 주된 이유는 R&D활동의 특성이 성과를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활동을 관리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학자들은 R&D 활동은 관리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극단적인 견해라고 생각되며 생산이나 영업 등과는 차별화된 관리 방식으로 R&D부문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업 및 기술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R&D 활동을 관리하여야 한다. R&D 관리를 제대로 설정, 운영하기 위해서는 크게 무엇을 중점 관리할 것인가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주요 포인트로 관리하여야 한다. 무엇을 중점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는 관리 지표의 Framework를 설계하여 포함되어야 할 관리 지표들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는 개별 지표별 관리, 활용 방안 등 운영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R&D 활동의 흐름 및 관리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프로젝트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활동의 흐름은 Input, Processing, Output, Receiving system, Outcomes으로 이루어진다. 즉, R&D 활동은 인력, 돈, 아이디어, 설비, 고객 요구 사항 등의 Input을 가지고 시작된다. 이러한 Input 요소들을 가지고 연구소에서는 연구, 개발, 시험, 보고서 작성 등 제품 및 개발 활동을 수행하는데 이를 Processing 이라고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특허, 시제품, 논문, 기타 지식 자산 등이 Output으로 도출된다. 이러한 Output는 R&D 전후방에 있는 마케팅, 기획, 상품 기획, 생산 등 관련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양산성을 확보한 제품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제품이 시장에 나가 회사에 큰 매출, 이익을 가져오기도 하고, 혁신적인 원가 절감 제품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Outcomes이라 한다. 이런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식이 프로젝트 관리이다. R&D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매출, 이익 등 수익 창출 및 조직 내부의 지식/경험의 확대 재생산을 위해 제조 기업에서 관리해야 할 중요 기능이다. R&D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크게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과 개별 프로젝트 관리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이란 시장성, 경제성, 기술성 측면에서 수익 및 위험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