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지방 중소기업 R&D활동의 실태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Ⅱ-1. R&D활동의 이론적 내용
Ⅱ-2. 실제 기업의 현황
(1) 크린앤사이언스
(2) 이코바이오



Ⅲ. 결론
Ⅲ-1. ‘실패하는 R&D(연구개발)경영의 특성’에 기초한 두 업체의 R&D상의 문제점
Ⅲ-2. R&D프로젝트 선정, 관리, 평가의 개선점




출처 및 참고문헌

<부록1> 질문지

본문내용
(2) R&D 프로젝트의 관리


<그림 > 프로젝트 진행과정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R&D 프로젝트 관리는 중요하다. 특히 기술개발 속도가 빠른 정보 통신 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한데, 국내 기업의 경우 대부분 R&D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R&D활동의 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실행하는 기업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런 현상의 주된 이유는 R&D활동의 특성이 성과를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활동을 관리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부학자들은 R&D 활동은 관리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극단적인 견해라고 생각되며 생산이나 영업 등과는 차별화된 관리 방식으로 R&D부문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업 및 기술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R&D 활동을 관리하여야 한다. R&D 관리를 제대로 설정, 운영하기 위해서는 크게 무엇을 중점 관리할 것인가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주요 포인트로 관리하여야 한다. 무엇을 중점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는 관리 지표의 Framework를 설계하여 포함되어야 할 관리 지표들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의 문제는 개별 지표별 관리, 활용 방안 등 운영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R&D 활동의 흐름 및 관리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프로젝트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활동의 흐름은 Input, Processing, Output, Receiving system, Outcomes으로 이루어진다. 즉, R&D 활동은 인력, 돈, 아이디어, 설비, 고객 요구 사항 등의 Input을 가지고 시작된다. 이러한 Input 요소들을 가지고 연구소에서는 연구, 개발, 시험, 보고서 작성 등 제품 및 개발 활동을 수행하는데 이를 Processing 이라고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특허, 시제품, 논문, 기타 지식 자산 등이 Output으로 도출된다. 이러한 Output는 R&D 전후방에 있는 마케팅, 기획, 상품 기획, 생산 등 관련 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양산성을 확보한 제품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제품이 시장에 나가 회사에 큰 매출, 이익을 가져오기도 하고, 혁신적인 원가 절감 제품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Outcomes이라 한다. 이런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식이 프로젝트 관리이다. R&D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매출, 이익 등 수익 창출 및 조직 내부의 지식/경험의 확대 재생산을 위해 제조 기업에서 관리해야 할 중요 기능이다. R&D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크게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과 개별 프로젝트 관리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이란 시장성, 경제성, 기술성 측면에서 수익 및 위험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장의 구두약 시장에 대한 글로벌 마케팅 조직과 감각을 가지고 잘 대응 하였다. 생산과 연구는 한 곳에 집중함으로서 핵심 역량을 집중시키고 마케팅은 세계 각 국의 현지에서 위치하여 본사에서 글로벌 수요변화에 대응한 개발,생산전략을 잘 수행한 사례로 각 기업의 역량에 맞춘 글로벌경영 모델의 채택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Ⅲ. 실패사례 연구베델스만 북크럽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실패한

  • [학사]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도시 및 지역공간구조 변화
  • 활동의 입지적 특성 73.2.2 기능에 따른 사무활동의 공간적 분화 103.3 유통 및 금융서비스 활동의 정보화 123.3.1 유통산업 123.3.2 금융서비스 활동의 정보화 153.4 근로양식의 정보화 173.4.1 근로장소의 유연화와 원격근무 173.4.2 근로장소와 원격근무의 유형 183.4.3 원격근무의 공간적 효과 19Ⅳ. 결론 및 시사점 21참고문헌 23표 차례 통신서비스 가입자 수 현황 1 생산체계의 변화에 따른 조직 및 기술수요 5 기업 내 기능별 입지변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기업 독자적인 판매경로의 개발과 촉진활동이 이루어지는 기간으로서 현지국에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며, 제 4단계는 생산입지의 매수공장건설설비구입의 형태로 자체적으로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과정 및 현지기업의 경영활동악화에 따른 정리로 인해 공장을 인수하는 경우가 있다. 이 단계에서는 기술, 경영면에서의 조건을 필요로 한다. (3) 진입전략수립 과정1) 전략적 목표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전략

  • [중소기업론] 중소기업 기술혁신과 수출 활성화 전략
  • 기술1절 수출-차별화-R&D 투자의 연관성1. 차별화와 수출간의 관계2. 차별화도와 R&D 투자율의 연관성3장. 중소기업 기술혁신의 중요성과 효과1절.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의 중요성2절. 중소기업 기술혁신의 특성과 효율성1.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특성2.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효율성3절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수출 1. 한국 자료를 이용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효과 분석2. 한국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실태3. 중소기업의 수출 추이4장. 중소기업에 기술

  • [중소기업] 지식기반경제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한국형 지역혁신체계 구축방안
  • 지식기반경제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한국형 지역혁신체계 구축방안제1장 서 론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지식기반경제의 개념제2절 클러스터의 개념 제3절 지역혁신체계의 개념 및 특성제3장 주요국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사례연구제1절 미국제2절 일본제3절 대만제4절 시사점제4장 우리나라 중소기업 현황제1절 중소기업의 개괄적 현황제2절 최근 중소기업 동향제3절 중소기업 지원체계제4절 중소기업 지원체계의 문제점제5장 중소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