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법] 공정거래법(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건 관계 검토
2.우리나라 공정거래법 상 검토
-관련 시장 획정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 여부
-실질적 경쟁제한성(부당성) 판단
3.소 결
- 본문내용
-
수요자의 요구&가능한 대안 운송 수단
이용가능성에 따라 변화
대한항공사건
같은 출발지·도착지의 다른 항공사의
직항노선과 경쟁관계에 있다는 점 고려
국내선 시장, 특히 시간적 측면에서 접근성
용이한 제주노선을 항공운송 시장으로 파악
항공여행사 시장 공정거래법 4조 해당 안됨>>
사업자 추정 배제
: 항공운송시장의 경우도 마찬가지
대한항공
시장점유율 50%이상
아시아나항공
3 사업자 시장점유율 75%이상
즉,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 받음
공정거래법상 4조 적용 받지x
기타 제반 사정 고려,시장지배력 인정되면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될 수 있음
브리티시항공의 이착륙시간대의 점유율은 시지 사업자 인정될 수 있음
항공 여행사 시장&
노선별 항공운송시장,
공정거래법 4조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시장점유율에 해당 X
이착륙시간대의 할당,
항공권판매비중 등의
요소 고려할 때,
시장지배적 사업자임이
명백
전년도 대비 자사의
항공권 판매 증가량을
기준으로 추가적인
조건부 리베이트 제공
공정거래법 3조의2
1항 3호과 5호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해당
자사의 시장지배적
지위를 유지·강화할
의도 가짐
경쟁제한의 효과
생길만한 우려있는
행위라고 봄이 상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