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제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공정거래제도의 주요내용
1. 경쟁정책
2. 소비자정책
3. 하도급가맹사업
II. 공정거래제도의 평가
1. 공정거래정책의 특징
2. 경제력집중 억제정책의 문제점
III. 개선방향
- 본문내용
-
I. 한국공정거래제도의 주요내용
1. 경쟁정책
○경쟁 제한적 시장구조 개선
시장구조가 경쟁제한적인 경우 그 원인을 분석하여 시장경쟁이 촉진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각종 시책을 의미한다.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의 확립은 기업의 반경쟁적 행위에 대해 사후적 경쟁법 집행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적극적으로 시장 내에서 경쟁을 유도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 사례로는 경쟁이 제한적 정부규제에 대하여 법령을 개선하는 것과 독과점 시장구조 개선을 들 수 있다.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시장 지배적 사업자란 독과점 사업자를 의미한다. 일정한 거래 분야에서 단독으로 또는 다른 사업자와 함께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 수량 품질, 기타의 거래조건을 결정, 유지 또는 변경 할 수 있는 시장 지위를 가진 사업자를 뜻한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1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50%이상이거나 2개 또는 3개 이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의 합계가 75%이상인 경우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 추정 한다
⇨ 사례
과자 제조 3사의 ‘가격 남용행위’ 가격을 유지하는 대신 양을 줄이는 행위 적발
비스켓 제조3사가 제품의 용량을 줄여 생산하면서 변경된 용량을 소비자들이 쉽게 알아 볼 수 없도록 작은 글씨로 표시한 행위
○기업 결합 심사
기업 결합은 M&A(Merger &Acqusition) 이라고도 하며 개별기업의 독립성이 소멸되고
사업활동에 관한 의사 결정이 통합되는 기업 간 자본과 인적, 조직적 결합을 의미한다.
기업 결합 또한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는데
다른 회사 주식 취득 또는 소유하게 되는 경우를 주식취득•소유라고 하고
자산 또는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대규모회사의 임원•종업원이 다른 회사의 임원을 겸임하는 경우를 임원겸임 이라고 한다
회사가 다른 회사와 합병하는 경우는 합병, 다른 회사의 영업을 양수하는 경우 영업양수
새로운 회사설립에 참여하는 경우를 회사설립 참여라고 한다
신고 대상 기업결합은 신고회사의 자산 또는 매출액이 2000억 이상이고 상대 회사의 자산 또는 매출액이 200억원 이상 인 경우이다. 자산 매출액이 200억원 이상 인 회사가 2000억원 이상인 회사를 기업결합 하는 경우에도 신고 의무가 발생한다.
- 참고문헌
-
공정거래위원회(http:www.ftc.go.kr/)
국회사무처 제출보고서 (시장경제연구원장)
자유기업원오피니언– 조성봉 (한국경제연구원)
대한상공회의소 공정거래법상 제제규정의 국제비교와 시사점 보고서
통계청- e나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제도 문제의 찬반양론에 대한 논의
- [경영] 전자상거래에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푸드마케팅 2018 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 유통 중인 가공식품(정부인증마크포함) 1종을 선택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제조년월일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 푸드마케팅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푸드마케팅 2018]1.식품표시제도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하시오 2.유통 중인 가공식품(정부인증마크포함) 1종을 선택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주표시면과 정보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제조년월일을 설명하고 선택한 식품에 표기된 사항을 설명하시오 부착된 정부인증마크를 기술 푸드마케팅 중간과제물
- 푸드마케팅 2019)식품 등의 표시기준의 목적과 중요성을 소비자와 생산자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식품의 영양성, 기능성, 위생안전성, 유통질서의 건전성 등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푸드마케팅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정부인증마크가 있고 형태(사각형, 원형 등)가 다른 식품을 2종 선정하여 다음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농학과 식품영양학 중간과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