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OYOTA WAY(도요타 방식의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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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모든 대안을 철저히 고려하여 합의가 될 때까지 천천히 결정하라. 그러나 실행은 신속히 하라

● 집합적 접근으로 대안 해결책을 폭넓게 고려하라

● 네마와시(사전조율)를 통해 합의에 이르는 것

● 결정에 이르기 위해 한 장의 종이로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라.

● 사전의 많은 학습은 의사결정을 쉽게 한다

■ 냉정한 반성(한세이)과 지속적인 개선(카이젠)을 통해 학습 조직이 되라.

1. 도요타 방식의 문제해결

2. 카이젠의 원칙

3. 한세이 원칙

4. 결론


본문내용

6장에서 논의된 프리우스의 개발에 예
1. 프리우스에 필요한 새로운 완충장치를 개발하는 데 있어, 우치야마다는 경쟁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시행착오를 겪고 한번에 하나의 대안을 테스트하는 대신, 경쟁으로 2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완충장치들을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게 하였다.
2.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하이브리드의 엔진 기술들이 있었다. 팀은 80종의 다른 하이브리드의 타입 엔진 중에서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TEjs 엔진들을 체계적으로 제거하여, 10종까지 줄였다. 팀은 신중하게 각각의 장점을 고려하여 그 다음 최종적으로 4종을 선택하였다. 그 다음 이 4가지 타입은 신중하게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되었다. 이에 근거하여 그들은 선택된 한가지 대안에 확실을 가졌다.
3. 자동차의 스타일도 캘리포니아, 유럽, 도쿄와 도요타 시 디자인 센터간의 경쟁에 의해 20종 이상 디자인들이 첫 과정을 통과하였다. 이후 5종의 스케치와 그 다음 4개의 실물 크기 모델로 좁혔다. 그 다음 2종이 예외적이기 때문에 선택되었고, 각각은 종업원들의 광범위한 피드백에 근거하여 수정되었고, 마침내 하나가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결론: 워렌이 말한 시간 계획의 80%를 소모하는 것은 하나를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대안들을 고려하는 것이다.

● 네마와시(사전조율)를 통해 합의에 이르는 것
사전조율의 의미와 효과
- 도요타 웨이의 원칙 13은 ‘사전조율’이라는 중요한 과정을 함의하고 있음.
그것은 모든 대안을 철저히 고려하는 가운데 의견이 일치될 때까지 의사결정은 천천히 하되,
실행은 신속히 하라는 것임.

- 사전조율은 젊은 사원이 경영진의 승인을 얻기 위해 제안을 발전시키고 널리 배포함으로써
의견 일치를 만들어가는 방식에서 볼 수 있음.

- 고위층의 승인을 얻기 위해 공식적인 제안이 올라갈 즈음이면, 결정은 이미 내려저 있으며,
이미 합의가 되어 최종 미팅은 형식적인 것임.

2002년 애리조나 지역 개발 관련 사례
- 도요타는 애리조나주 프로빙그라운드 근처에서 예정된 광역 개발 계획이 장기적으로 인근
지역의 수자원 공급을 위협하리라는 것을 알게 됨.

- 도요타는 개발을 막기 위해 법적 조치를 취하고 계획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조직을 지원함.
그러나 적대적 접근을 취하지는 않음

- 도요타는 개발업자, 지역주민, 지방 정부 등 관련 당사자 모두의 합의 도출을 시도 하였으며,
모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해결책을 추구함.

- 법률가 관점에서 보면 이는 매우 이상한 것임. 법정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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