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영화산업에서의 마케팅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선정 동기와 목표

Ⅰ. 영화산업의 동향

1. 국내 영화산업 개요

2. 시장 규모

3. 시장 구조

4. 영화산업의 이슈

5. 해외동향

Ⅱ. 영화산업에 있어서의 마케팅

Ⅲ. 국내 영화사들의 마케팅 활동

Ⅳ. 시사점과 향후전략

1. 기획&배급 단계에의 시스템적 변화 필요

2. 3D 미디어에 발맞춘 영화 마케팅의 도입


본문내용

2. 시장 규모

국내 영화산업은 200년 이후 매년 40%를 웃도는 한국영화 점유율을 보이며 급속히 성장하였다. 그에 따라 2000년 드림영상 IT벤처 1호의 결성을 시작으로 영화투자조합이 속속 조성되면서 투자 또한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수요시장의 급격한 확대에도 불구하고 투자규모가 그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면서 2005년 이후 투자수익률이 급격히 하락하는 투자의 ‘오버슈팅’현상이 나타났고 2005년 7.9%까지 올랐던 한국 영화의 편당 평균 수익률은 이후 매년 떨어져 손익분기점을 넘어선 영화가 전체 개봉작 중 10.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2008년에는 금융위기에 따른 시장 규모가 경기 침체로 2003년 수준으로 하락했지만 2009년에 들어서 경기가 조금씩 회복하고 흥행작들이 성공을 거두면서 2004년 수준인 5000억 원을 초과하는 매출액을 달성 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시장 구조

(1) 와이드 릴리즈 방식의 확산과 멀티플렉스 3사의 과점구도 심화
와이드 릴리즈란 짧은 시간 동안 최다 스크린을 통하여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최대한 빨리 관객을 끌어 모아 투자 수익을 조기에 회수하는 배급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배급방식은 관객의 입소문(word of mouth)를 통하여 관객 증가속도를 단기간에 배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투자 자본의 회전율을 높여 재투자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키고 배급사의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극장 또한 관객의 회전율이 높아져 더 많은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실제적으로 ‘스크린 회전율’에 대한 조사를 보면, 스크린회전율이 높을수록 극장운영의 효율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와이드 릴리즈 방식을 통한 스크린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급사의 영화관 대비 교섭력 우위가 기반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상대적으로 배급력과 교섭력이 약한 배급사들의 경우 영화 유통에 있어서 절대적인 열위에 놓일 수밖에 없다. 국내 배급시장은 이미 언급한 것처럼 동양, CJ, 롯데 등 대기업 3사에 의하여 과점화된 상황이며, 더구나 배급 3사들은 자사계열의 멀티플렉스를 수직계열화 하면서 영화 시장에서의 배급 및 상영에서의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
  • 산업에서는 오히려 비용이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작용하게 된다. 고객의 구매력을 자극할 수준의 가격정책을 통해 `가치를 제공하며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타벅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즉 시장 선점 업체로서 획득한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해서 비용상의 우위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현재는 수요 창출을 위한 전략적 가격정책으로 임하면서 매출액 증

  • [마케팅 조사] 아시아나 항공과 터키 항공의 마케팅 비교
  • 관리를 하도록 한다.아시아나 항공 STP – (2) Targeting1) 지금까지의 주요 Target ⇒ 30 ~ 40대 비즈니스 고객과 여행고객이들은 항공사의 광고나 이미지에 그다지 관심도 없었고 영향도 별로 받지 않았다. 때문에 지금까지 이들에게 맞추어진 항공사 광고는 천편일률적이었다. 하지만 이제 이들은 마일리지로 인한 고정고객이 되었으므로 상대적으로 이들보다는 대한항공이 취약한 젊은 층의 신규고객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2) 젊은

  • [인사관리] KT와 SK Telecom의 인적자원관리
  • 산업생산성향상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는 만큼, 척박한 사업환경에서 강력한 추진력을 갖고 성과를 도출하는 강인한 인재를 말한다.직무소개 KT직무소개 직무는 경영관리, 마케팅/영업, 네트워크, R&D 이렇게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직무의 세부직무가 있다. 경영관리경영관리직무직무소개경영기획전사 중장기 경영전략/연도경영계획수립경영자원의 최적 활용계획 수립/시행경영관리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평

  • [지역경제] [지역경제]부산국제영화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
  • 영화제를 통해 영화 붐을 조성한 뒤 영화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채택, 지원전담기구인 ‘영상위’를 발족시켜 영상도시의 기반을 만든 것이다. 나아가 영상위의 성과물을 바탕으로 영화대학 등 영화인프라까지 구축하면서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영화 영상도시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영상도시는 그 자체가 문화관광자원임은 당연하다.② 영상위원회의 활동이 부산에 끼치는 영향력을 한 번 살펴보자.첫 번째는 상기에 설명한 바와 같이 제작비를 부산

  • [여성과커리어리더십] 문화마케터의 현재와 미래
  • 관리, 소속된 인원 교육, 의욕 관리, 소요물자 조달, 고객수요의 예측 등도 필요하다. 7) Culture Marketing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 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제고시키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을 위한 문화’를 기업의 문호에 대한 지원 및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라고 한다면,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문화 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정한 문화마케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