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포스코 민영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포스코의 민영화배경
2. 민영화 과정
3. 공기업으로서의 포스코
4. 민영포스코의 새로운 신념
5. 민영포스코의 새로운 미션과 비젼
6. 민영기업 포스코의 과제
7. 포스코 민영화의 장점
8. 민영포스코의 과제(문제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포스코의 민영화는 국가정책적 차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 포스크가 민영화를 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배경은 IMF관리체제 이후 급격히 저하된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량기업인 포스코의 민영화가 추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확보된 매각 대금은 정부의 재정확충 및 구조조정을 위한 소요자금으로도 긴요하게 활용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가속화되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도 포스코의 민영화를 촉진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선진 철강기업들과 동일한 조건과 환경하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경영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이었다. 세계 철강회사들이 민영기업으로서 자율적인 책임경영 하에 보다 신속하고 합리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데 반해, 그동안 포스코는 공기업으로서 경영활동 전방에 적지 않은 제약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포스코가 공기업의 형태를 유지할 경우, 정부가 포스코의 경영활동을 간섭하고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켜 통상마찰의 빌미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공기업 구조로는 정보화, 지식화로 대변되는, 광속으로 변해 가는 21세기의 경영환경을 제대로 따라잡기조차 힘들다. 공기업이 아무리 내부효율성을 제고한다 하더라도 자율적이고 유연한 민영기업과는 기본적인 경영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민영화는 포스코가 글로벌 경쟁체제를 확립하는 새로운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