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론] 관광지 심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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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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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상생활 심리학
2.일상생활 심리 마케팅
3.관광지 심리 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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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류작업인 존재효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작업이 촉진된다.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일이 쉽게 진행된다. 직접적인 경쟁이 없었을 경우도 나타난다.
시청자효과: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수행되는 작업은 능률을 높인다. 수만 관중이 운집한 가운데서 100m달리기 하는 선수는 더 잘 달릴 수 있다.
일상생활에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무의식 중에 상품을 사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이 많이 있다. 이러한 마케팅을 심리 마케팅이라고 한다.
* 보상심리: 1만원상당의 고가의 축제 입장료에 대한 방문객의 불만을 지역상품권으로의 캐쉬백 제도로 보상해주고 만족감을 불러 일으킴(성인 기준)
* 공짜심리: 입장료의 지출이 상품권의 가치로 바뀌어 자연스러운 소비지출로 이어짐과 동시에 상품권 금액 초과의 개인적 소비지출을 이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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