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행동] 성격과 관광행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격 이론과 관광 행동에 대한 고찰
1. 성격의 개념
2. 성격 관련 이론의 개요와 유형

Ⅲ. 연구의 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Ⅶ. 첨부자료(설문지, 원본데이터 등)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관광과 해외여행이 일반화, 대중화된 현대의 한국 사회에서 관광산업은 산업의 큰 축을 이루고 있다. 다양한 성격 심리를 가지고 있는 일반 관광객들은 관광의 형태와 관광지 활동에서도 자신의 성격을 반영하는 관광 행동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 관광 행동들을 설명할 수 있는 개인의 성격은 관광지에 대한 인지과정과 관광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 사회가 점차 획일화 되어감에 따라 현대인들의 사회 속의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특히 한국 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한국인의 타인으로부터 인정, 존경받으려는 욕구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욕구들은 사주팔자에 의거한 성격 분석, 혈액형 관련 성격 분류 등에 대한 관심으로 표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 분석은 과학적으로 그 논리를 증명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관광 행동과의 관련성을 찾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관광객이 생각하는 자아에 대한 성격 판단으로 분류 분석하여 관광 행동과의 그 관련성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현재 이루어진 성격이론을 관광객 행동이론에 적용하여 어떠한 상관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따라 앞으로 관광 상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가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권혁재(1996), “Plog의 사이코그래픽 모델에 기초한 관광객 유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용기·이귀옥·신도길(2000), “관광자의 퍼스낼리티 유형과 관광동기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손대현·장병권, “레저 관광심리학”

*박정식, 윤영선, “현대관광통계학”

*전경수, “관광과 문화”

*오상훈, “관광과 문화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제품선택 요인 중 자아개념이 브랜드 파워상품 및 명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 관한 연구 – 한양대 박사과정 연혜란/김성윤소비자 태도 조사 2010 ¼분기 – 삼성경제 연구소소비자 태도 조사 2009 4/4분기 – 삼성경제 연구소히틀러 – 브렌다 하우겐 (2007.07.20) 명품에 관한 소비자 행동론 – 출처미상(해피캠퍼스)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차이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호텔경영학과 조교수 서원석 / 벡주이제1부 자아개념(성격/성향)과 소비의 관계자아개념이란?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환경

  • [관광학] 성격유형과 관광 목적지 선택에 관한 연구
  • 호텔 및 편리한 시설가족적 분위기꽉 찬 스케줄이 있는 패키지지명도가 낮은 관광지새로운 경험의 발견색다르고 처음 가보는 지역활동 수준이 높음비행기로 여행함숙박 시설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음이국적 분위기자유 시간과 활동의 융통성Stanley Plog는 1972년 관광지의 인기가 높고 낮은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연구에서 관광객의 성격 유형과 관광지 선호를 연계하여 사고 중심형(Psychocentric)과 행동 중심형(allocentric) 관광객을 주장함.2. Plog의 관

  • [통계분석론] 신혼여행 시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신혼여행 시 호텔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Study of Hotel Selection Attributes in Honeymoon)< 목 차 >I.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 연구의 방법2) 연구의 범위II. 이론적 배경 1. 신혼여행의 특성 1) 신혼여행의 개념과 특성 2) 신혼여행객의 여행 패턴 2. 호텔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호텔선택속성2) 호텔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호텔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III. 연구설계 1. 연구의 모형 및

  • [대중문화의 이해] 도박(카지노) 문화의 세계
  • 연구 및 제안점을 제시하여, 카지노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다루었다.1.카지노의 개념카지노(Cagino)란 도박․음악․쇼․댄스 등 여러 가지의 오락시설을 갖춘 연회장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 카자(Casa)가 어원으로, 일반적으로 사교나 여가선용을 위하여 전문갬블링(Professional Gambling)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동시에 오늘날 카지노에서는 다양한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를 제공하는 장소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카지노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크

  • [컨벤션 마케팅] 도시브랜드, 컨벤션 브랜딩
  • 관광객 증가 현황>홍콩의 도시 마케팅 전략은 역동성과 창조성을 강조한 심볼을 활용하고 도시 마케팅 슬로건과 심볼의 조합을 통해 동서양의 만남, 국제적 도시의 위상을 표현하고 있다. 홍콩 관광 진흥청이 주관한 도시 마케팅 전략은 내국인의 애향심 고취를 위한 마케팅을 실시하고 외국인 방문을 유도하기 하기 위해 원스탑 관광 실시 등 다양한 여행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고 공격적인 국외 홍보를 펼치고 있다. 제 3 장 도시 브랜딩과 컨벤션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