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랜드(ELAND)의 지식경영 전략-ERP 시스템 도입과 M&A(기업인수합병)를 통한 확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E-LAND의 지식경영 전략 – ERP 시스템
3. M&A를 통한 기업 확장 전략
4. 결론
- 본문내용
-
3. M&A를 통한 기업 확장 전략
얼마전 대형 할인점 업계에서 벌어진 ‘토종기업 Vs. 외국기업’의 총성없는 전쟁이 많은 사람의 예상을 깨고 토종기업(이마트)의 화려한 승리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미국 월마트와 프랑스 카르푸가 백기를 들고 한국에서의 완전철수를 선언한 것이다. 과연 월마트와 카르푸의 새주인이 누가 될 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고, 결국 월마트는 이마트가, 카르푸는 E-LAND가 새주인이 되었다. - E-LAND, 적극적 M&A를 통해 대형 유통사로 변신 | 아이투자기고
위 인터넷 신문의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 E-LAND 그룹은 기업의 확장 전략으로 신규 브랜드 런칭과 기업의 인수를 통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그 실 예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카르푸와 뉴코아의 인수를 들수 있다. 우리 조는 E-LAND의 기업 확장 전략의 핵심 축으로 작용하고 있는 M&A를 통한 E-LAND의 성장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LAND는 '가치있는 브랜드, 핵심 인력, 핵심 기술, 차별화된 유통망, 가치 있는 자산'이라는 다섯가지 분명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경우에 한해서만 기업을 인수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기업 인수 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
이랜드의 매축 및 이익추이를 보게되면 2002년 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다가 2002년 정점을 친후 2004년까지 하락하다 2005년에 다시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2003년 터진 소비버블로 인한 소비감소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성공적인 M&A를 통한 자회사 실적증가로 2005년 지분법평가이익이 무려 480억에 이르고 있다.
현재 E-LAND는 카르푸 인수를 계기로 제1단계인 패션기업에서 제2단계 유통기업으로의 변신을 완료했다. 현재는 카르푸 인수를 계기로 유통부분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거대 유통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 50여개의 의류브랜드와 10여개의 외식브랜드를 가지고 있어 기존 할인점 및 백화점들과 차별화 가능성이 존재한다. 즉, 기존의 할인점도 아니고 백화점도 아닌 할인점과 아울렛의 요소가 합쳐져 있고 다양한 브랜드의 PB상품들이 입점해 있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시장 창출가능성이 기대된다.
그러나 E-LAND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제3단계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있는데 다음번 목표는 레져 산업이다. 박성수 회장의 현재 최대 관심사는 유통도 패션도 아닌 바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