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서비스업에서의 감정노동 사례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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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감정노동의 정의

2). 우리나라의 감정노동의 폐해

3). 감정노동을 해결하기 위한 조직의 노력

4). 결론


본문내용
3). 감정노동을 해결하기 위한 조직의 노력
감정노동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감정 노동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들은 다양한 해결 방법들을 모색하고 시행하고 있다. 감정노동이란 육체가 힘들기 보다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상처가 문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심리상담, 심리치료 등의 서비스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심리 치료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육체적 피로를 풀기 위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 한다. 아래는 몇 개의 조직들이 직원들의 감정노동을 해결하기 위해 채택하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이다.
① 고객에 의한 성희롱 없는 직장 만들기 캠페인 여성신문 1031호 [사회] (2009-05-18)

“콜센터 여성 노동자들이 대부분 경험하고 있는 고객에 의한 성희롱을 없애려면 회사의 적극적 의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고객에 의한 성희롱 발생 시 대처요령 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때 고객에 의한 성희롱 관련 교육 실시
▲성희롱 행위 고객에게 적극 대처한 노동자 불이익 금지 등 10가지 실천원칙을 제안했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콜센터 등 서비스업 회사를 대상으로 ‘고객에 의한 성희롱’ 없는 직장문화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위에 나와 있는 3가지 실천원칙을 포함해 10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이 같은 조치는 국가인권위원회가 2008년에 실시한 텔레마케터 실태조사에서 응답자의 다수가 겪었던 고객의 폭언과 성희롱 같은 정신적 고통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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