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TOYOTA의 인재육성관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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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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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요타 소개 (주제 선정이유)
2 도요타의 직급별 교육
3 전문기능 습득제도
4 T자형 인재육성 관리
5 결 론
- 본문내용
-
2년차 6개월
1년차 하반기: 각 부서에 배치
2년차 :"도요타웨이 2001"를 철저하게 체득
강의를 수료한 후, 6개월 간에 걸친 연구과제가 주어짐
(결국 이 시기의 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역시 OJT)
연구과제의 테마 : 자신이 맡고 있는 일상의 오퍼레이션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이나 개선책에 관한 것으로 한정
연구과제수행 시 직장의 선배사원의 지도
도요타의 기본이념을 기업 활동 속에서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가?’ 관점에서 도요타의 구성원이 공유해야 할 가치관이며, 행동지침
중간관리자
비대화 축소
90년대 이후 화이트컬러조직의 플랫화로 중간관리자의 비대화 줄어 개인 성과의 가시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조직 활성화
본사
인재개발
역할 강화
중간관리자의 활용에 대해서는 종래에는 비교적 현장의 판단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으나 본사인재개발부문의 역할을 강화하려 하고 있음
장기적인 인재육성을 담당할 수 있는 훈련자, 해외 생산거점에서 현지의 근로자를 지도,육성할 기능직이 필요.
성장감, 달성감을 맛볼 수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목적: 전체 기능직을 대상으로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끌어내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 향상시키는 제도
전문기능습득제도를 통해 육성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T자형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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