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사조참치 성숙기 산업에서의 시장지위 유지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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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산업
Ⅱ. 경쟁사 분석
Ⅲ. 사조그룹
Ⅳ. 사조참치의 위기-재도약-미래
Ⅴ. 결론
본문내용
수산기업들은 1980년대 사업구조의 다각화

1980년대 참치캔은 블루오션 시장
소득 수준의 향상과 이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성장 기회

1983년 동원산업- 참치캔 사업 시작
1988년 사조산업- 2강 구도, 참치캔 시장 급 성장
1994년 오뚜기- 3강 구도, 시장 우위 경쟁 치열



레드오션이라 말하는 수산업, 식품업이었지만, 잘 아는 분야였기에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집중적인 M&A 추진

철저한 해당 기업 분석, 정정한 가치 평가 후, M&A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M&A를 추진
(1)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의 제조
예상되는 위해 요소를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위생적이고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식품의 생산이 가능.
(2) 위생관리 집중화 및 효율성 도모
모든 단계를 광범위하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위해가 발생될 수 있는 단계를 사전에 집중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위생관리체계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음.
(3) 경제적 이익 도모
HACCP 적용 초기에는 시설, 설비 보완 및 집중적 관리를 위한 많은 인력과 소요예산 증대가 예상되나, 장기적으로는 관리인원의 감축, 관리요소의 감소 등이 기대되며, 제품 불량률, 소비자불만, 반품폐기량 등의 감소로 궁극적으로는 경제적인 이익의 도모가 가능함.
(4) 회사의 이미지 제고와 신뢰성 향상
HACCP적용업소에서는 HACCP적용품목에 대한 HACCP마크 부착과 이에 대한 광고가 가능하므로 소비자에 의한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성이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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