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wii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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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닌텐도 wii의 출시배경과 성공

1. 닌텐도의 화려한 부상
2. 닌텐도 위기

3. 닌텐도 부활의 신호탄. 닌텐도 Wii

Ⅱ. 닌텐도 wii의 환경분석

1. 시장분석 ( 5 Force 모델 )

(1) 현재의 경쟁자

(2) 공급자

(3) 구매자

(4) 잠재적 진출기업

(5) 대체재

2. 경쟁분석
- 콘솔게임 경쟁자

- 휴대폰 게임

3. 자사분석 (SWOT 분석)

4. 고객분석
환경 분석의 결론

Ⅲ. 닌텐도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연령 & 성별

기능적 효익

3. Positioning

Ⅳ. 닌텐도 wii의 4P 믹스

1. Product (제품전략)

“Easy To Play" (컨트롤러)

“Everybody can play' (간편한 설치, 운영)

2. Place (유통전략)

(1) 오프라인 매장

(2) 온라인 매장

(3) wii 방

그렇다면 wii의 유통전략은 무엇을 목표로 이뤄진 것인가?

3. Price

4. Promotion

(1) 광고

(2) PPL (간접광고)

(3) 체험단 / 체험행사

Ⅴ. 닌텐도 wii의 발전방향

(1) 제품측면에서의 발전방향

(2) Price (불법 다운로드의 근절)

(3) Place (유통)

(4) Promotion(촉진)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SWOT 분석을 통해서 닌텐도 wii를 살펴보면 위의 그림의 내용과 같다. 닌텐도 wii가 가지는 장점이 꽤
많기는 하지만, 한국시장에서의 성패가 달린 급히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는게 사실이다. 많은 내용이 4P
믹스와 겹치는 부분이 있기에, 4P에서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자.
4. 고객분석
* 제품 특성에 따른 분류
- 고관여 상품

*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에 따른 분류
- 연령과 성별

* 사회적 요인에 따른 분류
-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완화



- ‘모든 연령/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같이 할 수 있다’

위에 언급된 여러 가지 요인에 따른 분류를 해 보면, 닌텐도 wii가 지닌 특징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단순히 만들다보니 도출된 것이 아니다. 닌텐도라는 회사가 wii를 제작하면서 가장 역점을
뒀던 부분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모션 캡쳐와 같은 고도의 기술력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특징은 닌텐도의 wii의 성공의 가장 큰 발판이 되었다. 여타 경쟁사에서는 게임시장에 대한
고객을 막연하게 ‘10대 후반~20대 초반’으로 설정하고 있었다. 닌텐도 wii 이전의 출시되었던 게임기의
특성상 게임은 특정 연령을 위한 놀이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과 다르게 닌텐도는 사람들은
본원적으로 노는 것을 즐기며, 이는 특정 연령만의 특성이 아니라 모든 연령이 지니고 있는 본원적인
욕구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또한 모든 연령이 함께 하는 게임은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약할 수 밖에 없고, 오히려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고관여 상품이라는 측면을 주목해야 한다. 게임기는 단가가 비싸기 때문에, 단순히 사고 싶다고
해서 쉽게 사는 제품이 아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 자신의 돈을 지불하고 게임기를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런 측면에서 경제권을 지니고 있는 어른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게임기를
구입하게 만든 wii의 전략은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 분석의 결론

닌텐도 wii라는 게임 제품을 제작하고 출시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데에는 많은 측면의 요인이 있겠지만
전반에 흐르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필자의 생각으로는‘ Everybody, Easy, Economic'이라는 소위
3E 전략 으로 칭해볼 수 있겠다. 모두가 함께, 쉽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했고, 이러한 전략이 게임기 시장에서는 매우 색다르고 혁신적인 생각이기에 닌텐도 wii가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음을 파악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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