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제품 품질 불량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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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기업소개
주제선정동기
2. 본론
제품불량원인
대처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① vision -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

② MISSION : Digital-ε Company
   
● Digital :  기술, 제품, 사업을 융복합화, 네트웍화 함으로써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에 맞는 사업과 제품의 혁신을 이루는 것
   ● "ε" : IT 기술을 활용하여 회사 내의 의사결정 Process와 개발, 구매,
생산, 판매에 이르는 Supply Chain Process 전체를 Simple하고,
Speedy하게 만들어 경영의 효율을 극대화 하자는 뜻
   ● Company : 글로벌 운영과 조직문화의 혁신으로 글로벌 고객 흡인력을
갖추고 역동적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고객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기업을 뜻
■ 제품불량원인
1)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불량
① 과도한 첨단기술 접목으로 인한 품질불량
휴대전화 사용자들은 지금 버그와 전쟁 중
휴대전화가 MP3플레이어, 카메라, 캠코더, 휴대용 TV 등 최신 기술을 아우르는 복합기기로 발전하면서
심화된 현상이다. 용량과 크기는 한정돼 있는데 온갖 기술을 집적하느라 무리가 발생한 것. ‘첨단기능’
구현으로 오히려 휴대전화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통화 자체가 잘 되지 않는 사태도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단말기 업체들 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충분한 시험을 거쳐 오류를 시정하기보다는
‘일단 던져놓고 보자’는 생각으로 제품부터 출시하고 보는 일이 비일비재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현재 상황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불만을 사고 있는 단말기는 무엇일까.
소비자조사기관 ‘마케팅인사이드’는 6월20일, 최근 6개월간 휴대전화 구입 소비자 1만221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가장 문제가 적은 단말기는 모토로라 제품이었다.
카메라폰 중에는 LG 싸이언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애니콜은 초기품질 면에서 문제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동통신사별 조사도 진행했는데, LG텔레콤이 문제가 가장 적었으며 KTF가 가장 많았다.
2005. 8.8 <동아일보>
원인 : 많은 기능으로 인한 기본적인 통화 성능 불량
근본적 원인 : 단말기 업체들의 경쟁우위 선점을 위한 첨단기능의 무분별한 추가행위

2) Missing link
① 기업문화
- 다른 기업에 비해 조직 내 경쟁이 치열한 삼성은 조직의 경직성을 가져올 수 있음
1998년 조사에 따르면, 10명중 6명이 조직 내 지식의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
→ 이는 지식 공유채널의 부족, 조직의 경직성, 부서 간 이기주의 등의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개인의 지식을 조직 내에서 공유하는 문화가 미흡하기 때문
② 마케팅 부서와 생산 부서간 커뮤니케이션
‘권상우 폰’
마케팅 측면 : 첨단기능이 복합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한 핸드폰/톱스타를 통한 광고효과
생산 측면 : 기술적인 면 부족
But 마케팅을 통한 이익창출에만 힘을 쏟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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