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제품 품질 불량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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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삼성 전자소개
2. 주제 선정 동기


Ⅱ. 본론

1. 제품 불량 원인
1)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불량 발생
2) Missing Link

2. 기업의 대처 방안
1) 화영식을 통한 윤리 마케팅
2) 6시그마 품질위에 새시장 만드는 VI(Value Innovation)결합
3) 라인정지장치
4) 고객참여확대 (애니콜 드리머즈)


Ⅲ. 결론


본문내용
이러한 마케팅 전략만으로 삼성전자의 인지도 향상이 이루어졌다고 보지 않는다. 감성적 마케팅 이외에도 제품, 서비스, 내부․외부 고객 관리 등의 변수가 존재한다.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평가 내용을 보여주는 통계조사를 다음의 기사 발췌를 통해 알 수 있다.
『 국민들은 비자금 의혹에도 불구하고 삼성을 여전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평가는 물론 항목별 평가에서 대부분 '1위 자리'를 고수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여도에서는 유일하게 포스코에 밀려 2위를 기록했다. 비자금 파문 등이 미세하나마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기업전문 조사평가기관 P&P리서치그룹은 지난 21~22일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국내 30대 그룹에 대한 국민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그룹이 종합평가에서 85.1%로 지난 2005년에 이어 선두를 지속했다고 25일 밝혔다. 2위는 LG(70.5%)가 차지했다.
기업의 근무환경과 취업 희망도를 묻는 질문에는 역시 삼성그룹이 91.2%로 1위였고, 포스코(83.7%), LG(80.0%), SK(78.3%), 현대자동차(66.1%)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조사에서도 삼성(88.4%), 포스코(76.8%), LG(73.9%), SK(69.0%), GS(58.2%) 순이다. LG그룹과 분리된 GS가 성장가능성 5위를 차지한 반면, 종합순위에서 4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는 51.7%로 8위로 밀렸다.
기업의 서비스 및 생산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평가에선 삼성(94.3%), LG(82.7%), 현대자동차(80.8%), SK(72.9%), 롯데(65.2%) 순을 기록했다. 삼성은 그룹 신뢰성 면에서도 90.2%의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포스코(85.3%), LG(78.6%), 현대자동차(77.8%), SK(66.9%)가 뒤를 이었다.
(중략)
30대 그룹의 고객만족도 평가에선 삼성(85.3%), LG(75.9%), 현대자동차(69.7%), GS(64.3%), 롯데(61.7%) 등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

본 조는 이렇게 브랜드의 가치가 살아 숨 쉬는 삼성 기업은 과연, 품질 불량 면에서는 어떠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비록 통계상으로는 긍정적인 상승곡선을 타고 있고, 혹시나 불량 제품이 나와도 그 정도 수준이 한 기업의 이미지를 흔들기에는 미미했을 것이기에 아직까지도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제품 불량 사건은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떠나서 어떤 기업에서든지 발생하면, 꼭 혁신적으로 시정해야만하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보았다. 또한 영속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그 어떤 요소보다 제품에 대한 불량률을 0%에 도전하는 것이 핵심요소라고 판단하였다. 그렇다면, 삼성 전자의 애니콜 핸드폰은 불량 사례가 없었을까?

“권상우폰 허위광고” 삼성전자 고발 05-08-08
“권상우폰 광고내용과 차이” 삼성 고발한 네티즌 경향뉴스 05-08-09
불량 애니콜 '권상우폰'에 화난 소비자들 '삼성' 검찰에 고발 05/08/09

2005년 한창 ‘권상우폰’이라고 하여 ▲캠코더와 비교해도 손색이 전혀 없다고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CCTV 수준에 불과한 동영상 기능이었던 점 ▲원음듣기가 추가된 고급 MP3라고 광고했지만 되감기·빨리감기 등 기본기능마저 빠져 있었던 점 ▲멀티팩이 전체화면이 지원된다고 했지만 기존 속도에 비해 2배 이상 느려지는 것을 고지하지 않은 점 ▲V4400보다
참고문헌

http://land.anycall.com/index.jsp - 애니콜 랜드
http://land.anycall.com/index.jsp - 삼성전자

신문 기사 발췌 싸이트 및 블로그
http://manian.dreamwiz.com/?mid=B0500001&page=3&sort_index=voted_count&order_type=desc&document_srl=443737 - " 권상우폰" "불량애니콜" 원인
http://www.systemclub.co.kr/bbs/zb4pl5/view.php?id=new_jee&no=4625
- 일등 제품은 기업 문화가 만든다
http://www.sisa-news.com/read.php3?no=11787&read_temp=20010613§ion=5
- 기업 문화 불량품질
http://www.hani.co.kr/section-004000000/2005/06/004000000200506281823060.html
- 품질 인증제
http://cafe.naver.com/certificationworl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27 - 삼성 VI
http://www.pressian.com/scripts/section/article.asp?article_num=60080512122351
- 협력업체와의 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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