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트화의 폭락과 아시아의 외환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바트화의 폭락과 아시아의 외환위기의 원인
가. 1997년 태국 바트화의 폭락을 이끈 주요인들은 무엇인가?
나. 아시아의경제 위기
㉠아시아 거품경제의 붕괴
㉡ 경상수지 적자의 확대
㉢ 환율정책의 실패
2. 동아시아 각국의 외환위기 과정
㉠ 태국
㉡ 인도네시아
㉢ 필리핀
㉣ 말레이시아
㉤ 한국
3. 아시아 외환위기의 원인, 결과, 시사점
가. 원인
나. 결과
다. 시사점
- 본문내용
-
나. 아시아의경제 위기
아시아 경제위기의 발단을 살펴보면 태국 바트화의 폭락이 아시아 전체 경제위기의 시발점으로 자리 잡고 있다. 태국의 금융위기는 1997년 3월 1일 자산규모 12위 은행인 태국다뉴은행(Thai Danu Bank)이 최대의 금융회사인 Finance One을 합병하기로 했다는 정부 발표를 계기로 표면화되었고 정부 발표 이후 3월 3일에는 주가가 폭락세를 지속하고 3월 5일에는 하루 동안 총예금의 9%에 해당하는 100억 바트의 예금이 인출되는 등 상당기간 예금인출사태가 지속되어 금융기관의 유동성 부족 현상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경제위기의 전염성은 급속히 확대되어 그 대응 능력이 떨어지는, 다시 말해 취약한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던 경제적 인접 국가를 중심으로 번져 나아가게 되었으며, 지금까지 아시아 전체의 경제위기에 이르고 있다.태국의 바트화 폭락은 태국이 복수통화 바스켓제도에서 변동환율제도로 이행한 후 급속히 시작되었다. 바트화의 가치 폭락에 이르기까지의 태국정부의 경제활동을 살펴보면, 그것이 여러 차례의 바트화 투매 현상을 통해서 빚어진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태국 정부는 1996년 11월 이후 여러 차례의 바트화 투매 현상에 외환시장개입과 금리인상 등으로 대처하였으나 결국 바트화의 방어에는 실패하였고 97년 7월 2일부터 급속한 폭락을 시작한 바트화로 인해 태국과 마찬가지로 그간 환율 변동 폭 제한(인도네시아, 필리핀) 또는 외환시장개입(말레이시아) 등을 통해 환율의 절하를 억제해 왔던 동남아 각국에 대한 대외 국가의 신뢰가 크게 하락하고 외국자본의 유출이 가속됨에 따라 그 주변국의 경제에까지 크게 파급‧확산되었던 것이다.이러한 금융, 외환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면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첫째, 동남아 전체에 퍼져있던 거품경제의 붕괴, 둘째, 경상주시 적자의 확대, 셋째, 환율정책의 실패가 그것이다.
㉠ 아시아 거품경제의 붕괴
동남아 국가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자유입을 원활히 하여 높은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외환 및 자본자유화를 급속히 추진하였는데, 이는 원활한 외자유입을 통해 높은 경제성장을 뒷받침한 측면이 있으나, 무분별한 외자도입은 국내의 자본을 과잉공급하게 함으로써 기업 및 금융기관의 비효율적인 투자의 확대를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부동산 가격의 상승 등의 원인이 되었다. 성장 신화에 도취되어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의 주가는 지난 75년부터 94년까지 1600-1700%까지 올랐으며 95-96년 외국인 투자자금이 들어오면서 과열양상이 이어졌으며 금융체계가 잘 정비되지 못한 상태에서 시장을 무분별하게 연 것이 위기를 초래했다는 지적도 있다. 특히 각국이 정부 주도의 성장방식을 택한 결과 돈흐름이 시장논리를 무시하게 돼 기업들의 과잉, 중복 투자를 막지 못한 것이 거품 경제의 큰 원인이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