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기본옵션(Default)설정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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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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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벼운 사례
2. Default란 무엇인가?
(1) 용어 정의
(2) 이용 목적
(3) 기본적인 지침
(4) Forced choice
3. Default의 종류 및 구체적 사례
(1) Mass Defaults
① Benign defaults
② Random defaults
③ Hidden options
(2) Personalized Defaults
① Smart defaults
② Persistent defaults
③ Adaptive defaults
4. 결론
- 본문내용
-
1. 가벼운 사례
• Facebook
2007년 Facebook은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반대표시를 하지 않는 한, 자동으로 개인 구매정보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들은 곧 “Facebook, stop invading my privacy!”라는 집단을 만들어서 대응하고 , 며칠 내 50,000명 이상의 회원이 모여들었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지 9일만에, Facebook은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할 것을 선택하도록 디폴트를 변경했고, 결국 공개 사과문을 게시했다. 2008년 8월 Facebook과 8명의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는 집단소송이 시작되었다.
• 유럽의 대형 국영철도 회사
좌석예약 web 서비스에 예약 시 기본 값으로 티켓 구매 옵션 포함하였다.
이로 인해 티켓발매가 예약과 함께 이뤄지는 비율은 변경 전 9% → 변경 후 47% 로 증가,
연간 4천만$의 추가수익을 벌어들였다. 이는 단지 프로그래밍과 인프라 상의 적은 고정 비용으로 발생된 것이었다.
• AT&T
iPhone의 요금 청구서 디폴트 옵션으로 항목별 요금을 적은 인쇄된 명세서를 선택
→1개월 후 일부 사용자들은 수 천 건의 자료 전송 내역이 기록된 300장에 달하는 요금 명세서를 받게됐다. 잘못된 판단으로 고객들로부터의 아우성과 엄청난 비용 및 시행착오 겪어야만했다.
최근 저서 Nudge에서, Richard Thaler와 Cass Sunstein: 결정에 영향을 주기 위한 환경 설계나 혹은 선택구조가 널리 확산되어 있고, 이를 피할 수 없으며, 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으로 이끈다는 생각을 발표했다. 디폴트는 이 구조의 기초 원리이다. 디폴트의 장점과 약점을 아는 것이 기업으로 하여금 다양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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