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노트북에 관련한 소비자 인지 조사 -ZMET을 이용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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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최근 노트북 사용의 추세
3. 조사대상 선정
4. 조사 방법



2. 본론

1. 이미지 수집
2. 이미지해석 및 공통테마 파악
3. ZMET Consensus Map(공유개념도)
3-1. 정신적 즐거움
3-2. 자유
3-3. 성공
3-4. 자아 존중
3-5. 스트레스
4. ZMET 활용방안 및 적용가능성


3. 결론

본문내용



지식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은 왠지
프로페셔널 한 교수님일 것 같다.”
“노트북 속에는 지식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책이 떠오른다.”
“노트북을 통해 무한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주의 무한함이 떠올랐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듯 바닷속 조개가 떠올랐다.”



교류가능성
“노트북을 보면 여러 사람이 모여 앉아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공모전이나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복잡한 모임이 떠올랐다.”





이동성 “노트북은 책처럼 지식이 담겨있기도 하고,
책을 들고 다닐 수 있듯이
노트북도 들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우주 공간에서는 중력의 제약을 받지 않고 모든 행성들이 떠다니듯이 노트북도 아무 제약 없이 옮겨 다닐 수 있기 때문에 우주가 떠올랐다.”
“작은 토끼처럼 날렵하게 이동할 수 있으니까.”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려면 가방이 필요하기 때문에.”





휴식 “노트북은 사막의 나무 그늘처럼
내가 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기 때문에.”
“침대로 옮겨와서 편하게 영화를 보고
쉴 수 있게 해주니까 침대와 영화가 생각났다.”


성능의 한계 “성능이 데스크톱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하다 보면 매우 답답해 담배생각이 난다.”


개성
“아이팟터치에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겉모습을 중요시하는 된장남처럼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겉보기에 뭔가 멋있어 보인다.”










외형적 특징 “나비의 날개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책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으므로”
“키조개처럼 열었다 닫았다 하는 모습이 비슷”


과시
“고급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데스크톱만큼 실용적이지 않고 겉만 뻔지르르한 된장남같다.”
참고문헌
- 한국 마케팅 신문 2005년 9월 12일자
- 한국 마케팅 신문 2010년 2월 24일자
- ‘태국, 노트북 시장 전망 밝다’ 이성훈 저 – KOTRA
- ‘2009년 3분기 국내 노트북 출하량 비중 48%로 상승’ 이동훈 기자 – 보드나라
- 이미지 기법 조사 대상자 총 20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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