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관계와 사회적 자본 -원하청관계, 중소기업의 인적자원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5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업종별 기업간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1. 기업간 네트워크
2. 업종별 기업간 네트워크의 필요성
3. 수직적·수평적 네트워크
4. 사회적자본과 기업간 네트워크 관계
5. 네트워크조직의 장·단점
Ⅱ. 한국에서 원하청관계의 특성과 문제점, 개선점
1. 원하청관계의 개념
2. 원하청관계의 특성
3. 원하청관계의 문제점
4. 원하청관계의 개선방안
Ⅲ. 중소기업의 인적자원 개발 과제
1.인적자원 개발의 개념
2. 중소기업에서 인적개발의 필요성
3.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사업
4. 경영자 교육프로그램
- 본문내용
-
1)네트워크란 상호의존적인 조직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조직들이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마치 자신의 자원인 것처럼 활용하기 위하여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 신뢰 관계로 연결된 조직간 상태이다.
(1)거래비용(기회주의+제한된 합리성)
거래비용이란 신고전경제학의 합리성 가정에 대한 반박으로 시작(제한된 합리성)
기회주의란 자기이익을 추구함에 있어 인간 행위자는 언제나 간계를 꾸미고자 하는 유혹에 노출되어 있다는 가정이다.
즉. 거래비용이란 인간은 거래를 체결함에 있어 제한된 합리성이라는 조건하에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고, 동시에 기회주의의 위험으로부터 거래를 보호하려 한다(Williamson, 1993).
거래비용은 기업조직이라는 출현을 설명한다.
개인의 생산자가 다른 개인 생산자로부터 시장을 통해 원자재를 구매하여 생산하는 것보다 그들의 종업원으로 고용하여 위계구조를 만들고 명령에 따라 생산하게 만드는 것이 비용이 적게 든다면 비용절감적 측면에서 기업조직의 출현은 당연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