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라떼지수와 빅맥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카페라떼지수와 빅맥지수

주제선정동기

Big Mac Index

Starbucks tall-latte Index
본문내용
Big Mac Index
구매력평가설을 바탕으로 영국의 경제전문잡지인 Economist는 1986년부터 매년 Big Mac지수라는 환율평가자료를 발표한다. Big Mac 지수는 세계 118여개국에 진출한 Mcdonald가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질의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이용하여 각 국가에서 Big Mac하나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조사하고 $로 환산하여 그 것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실제 환율과 비교해보고 어느 통화가 과대평가 또는 과소평가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2004년에 발표된 Big Mac지수를 간추린 자료이다. 가장 비싼 곳은 쿠웨이트, 가장 싼 곳은 모로코로 조사되었다. 한국은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며, 일본과 중국은 미국보다 싸게 Big Mac을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미국과 한국의 Big Mac지수가 2.80달러로 똑같이 나타나자 우리나라의 환율이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 이라고 평가되기도 했다. 중국의 화폐인 위안화는 56%이상 과소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적정환율을 유지하려면 평가절상 되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Big Mac지수 하나만을 통해 구매력 평가설을 검증하고 환율을 예측하기에는 큰 무리가 있다. 왜냐하면 각국의 점포 임대료와 종업원의 임금, 고기의 가격 등이 차이가 있는데 이것은 고려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금융환경] 빅맥지수와 위안화평가절상
  • 지수 2003.4.22일환율 환율의 과대/과소평가율미국 $2.710 2.71 - - -한국 원 3,300 2.63 1218 1220 nil스위스 SFr 6.30 4.52 2.32 1.37 69중국 Yuan 9.90 1.2 3.65 8.28 -56일본 ¥262 2.18 96.7 120 -19euro지역 2.710 2.89 1 1.1 10Global Finance Environment빅맥 지수의 시사점과 한계어느 통화가 과대평가, 과소평가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각 국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불완전한 지표이다.Global Finance Environment그 밖의 물가환율 측정 지수카페라떼 지수- 패스

  • [국제재무론] 구매력 평가설과 재미있는 물가지수
  • 지수(카페라떼 지수)빅맥지수는 영국의 대표적인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지난 87년 개발한 환율 측정 지표다. 매년 4월께 발표돼 왔으며 전세계 언론과 경제학자들이 수시로 인용할 만큼 권위를 인정받아 왔다. 이코노미스트지가 당시 빅맥(Big Mac)을 세계 환율의 기준지표로 개발한 것은 햄버거 값이 각 나라의 구매력을 대표한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햄버거 가격 차이로 평가한 통화가치를 해당 통화에 대한 달러 구매력으로 본 것이다. 구매력

  • 햄버거 경제 -빅맥지수
  • 햄버거 경제-빅맥지수 1/27목차서론본론빅맥지수란?빅맥지수와무역빅맥지수구하기빅맥지수의 유용성빅맥지수의 한계성대체지수결론- 해결방안2/27서론최근 우리나라의 FTA협상 문제 등 세계는 무역의 각축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무역에 있어서 환율은 그 나라의 경상수지 및 재정거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성이 큼하지만 일반인에게 환율은 어렵게 느껴짐.다국적 기업인 맥도날드의 ‘빅맥’ 은 전세계적으로 판매되어 각

  • 맥도날드의 SWOT분석 및 4P 전략
  • 카페라떼와 카푸치노는 각각 26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원두커피 전문점들에 비해 1200∼1300원 저렴한 가격이다. 던킨도너츠도 지난 2월부터 650개 매장을 활용해 1900원짜리 아메리칸 커피 던킨 오리지널 커피를 팔고 있다. 맥도날드는 맥카페를 출시하면서 스타벅스 인근 매장을 중심으로 가격 거품을 날리자 같은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었다. 다분히 스타벅스 커피 값을 겨냥한 선전포고 성격이다. 반면 스타벅스는 품질을 내세웠다. 스타벅스커피

  • [다국적기업이론] 스타벅스(STARBUCKS)의 해외직접 투자전략과 성공사례
  • 빅맥 지수란?각국의 빅맥 가격을 미국의 빅맥가격과 비교하여 명목 환율(빅맥지수)과 각국에서 실제 통용되는 환율을 비교한 지수빅맥지수의 의의맥도날드사가 세계 각국으로진출했다는 의미카페라떼 지수 등장스타벅스가 세계 각국으로진출함에 따라 스타벅스카페라떼의 가격으로 환율비교카페라떼 지수의 의의세계적으로 성공한 최고의다국적 기업중 하나라고볼 수 있음선정동기스타벅스는 세계 각국에서 성공하고있으며, 한국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