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 경영전략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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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1) 경영이념
1-(2). 한국코닥 소개
1-(3) 미션과 비전
2. The founder: George Eastman
3. 상표의 탄생
4. History of Kodak
5. SWOT 분석
6. The case questions
핵심역량을 보유한 사업에 주력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Reference >
본문내용
4. History of Kodak

Kodak은 1880년 Dry Plate co. 라는 상호로 George Eastman 에 처음 설립되었다. Eastman은 Silver-halide 종이를 기반으로 한 필름을 출시하게 되어 1888년 그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소형 카메라를 출시하게 된다. 휴대하기 편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게 되며 소비자 층을 확보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사진 산업에서 급성장을 이루게 된다. 이 혁신적이고 유일한 기술로 KODAK 은 사진 산업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서게 된다.

1901년에는 이름을 Eastman Kodak Co. 로 상호를 변경하게 되고, 뉴저지에 본사를 두며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초창기 Kodak 은 다음 4가지 부분에 중점을 두고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1) 저 가격에 대량생산
(2) 국제적인 배급
(3) 광범위한 광고
(4) 고객 중심

그 당시 Kodak 은 전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주로 유럽과 전세계 시장 곳곳에 시장조사를 하고, 제조와 납품을 위한 네트워크화에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필름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카메라에 들어가는 여러 부품들 또한 자체 생산하여 경제적인 효과를 보게 되며 이제는 코닥의 노란색 필름 통을 전세계 어디에서도 구입할 수 있게 되기까지 큰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제 코닥은 미국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업체로 발전했으며, 설립 후 100년이 지난 지금도 전세계 사진 산업을 이끌어 가는 글로벌 기업의 선두에 서있다.


1970년 대 전세계 사진 산업 시장은 코닥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성 하게 된다. 코닥은 컬러 필름 시장의 75%를 선점하게 되었고, 일본의 후지 필름의 시장 진출로 인해 큰 위협을 느끼게 된다. 후지 필름은 많은 투자 설비로 인하여 최신 기술을 이용한 대량 생산을 통하여 코닥 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폴라로이드사의 등장으로 상표권 분쟁에서도 코닥은 시장을 빼앗기게 된다. 일본 전자업체 소니는 VCR과 16mm 비디오 카메라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되고 사진 산업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된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속에 코닥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1970년대 코닥을 이끌고 있던 Colby Chandler 회장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수립하였다.

(1) 현재 코닥이 우위에 있는 사진 이미지 사업 분야를 강화한다.
(2) 전자 이미지 산업에서의 우위를 점한다.
(3) 새로운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수익을 증대한다.
(4) 제품 생산 비용을 줄이고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에 투자한다.


“당신은 셔터만 누르십시오. 나머지는 코닥이 해드립니다.”라는 간결한 슬로건으로 상징되는 이스트만 코닥. 120년 역사를 자랑하는 코닥은 필름과 카메라를 주력상품으로 거대 공룡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시대의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큰 위기를 겪는다. 코닥은 무리한 사업확장과 시장독점에 따른 안일주의로 인해, 차세대 산업인 디지털 포토 분야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코닥의 필름 매출은 15퍼센트씩 줄어든 반면,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소니, 캐논 등의 새로운 강자들을 중심으로 매년 20퍼센트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지만 이 와중에도 코닥은 변신을 주저했다.
코닥은 1975년에 가장 먼저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어 냈다. 하지만, 코닥의 경영진은 당장 팔기 어렵다는 이유로 이를 무시했고,
참고문헌
1. Theory of Strategy Management with Cases by Hill Jones / South-Western
2. 코닥 웹사이트: www.kodak.com, www.kodak.co.kr
3.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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