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정보시스템아웃소싱]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개념과 유형,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특징,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현황,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추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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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개념과 유형

Ⅲ.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Ⅳ.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특징
1. 조직적(사업특성) 측면
2. 법․제도적 측면
3. 재정적 측면
4. 문화적 측면

Ⅴ.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현황
1. 아웃소싱 현황
2. 아웃소싱 시장
3.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사업 추진상황

Ⅵ.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추진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조직들은 단순히 백오피스작업에서 아웃소싱을 수행하던 기존과 달리 복잡한 네트워크 전환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들을 아웃소싱에 의지하고 있다. 전 세계의 기업들은 1,230억 달러를 아웃소싱에 투자할 것이라고 Dataquest는 분석했다. 아웃소싱이 확산되면서 아웃소싱의 개념도 단순히 비용절감을 위한 방편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도의 전략으로 변화되고 있다. 대부분의 CEO와 CIO는 일상적이고 사소한 업무를 아웃소싱함으로써 경쟁업체와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사업에 주력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닫고 있다.
정보기술이 기업 및 기업조직 상호간의 관계에서 광범위한 역할을 포괄하므로 IS기능의 생산성효과는 경쟁시장에서 기업성공에 대한 주요 요인이다.(Henderson & Venkatraman) 아웃소싱이 일반인들에게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1989년 코닥이 자사의 정보시스템 부서 업무의 대부분을 IBM 등의 IT업체들에게 아웃소싱을 하면서부터이다. 코닥의 과감한 아웃소싱 사례에 자극 받은 미국이나 유럽의 기업들은 정보시스템 업무의 아웃소싱 가능성을 진지하게 검토하게 되었고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거의 모든 그룹들이 그룹 내의 계열사들의 전산실을 통합하여 만든 정보시스템 전문회사에 각 계열사의 정보시스템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아웃소싱의 이런 목적하에 도입은 기술한 바와 같이 급격한 변화양상을 보이고있는 기업경영환경과 정보기술 그 자체의 속성에서 기인하며 무엇보다 정보기술 자체의 보유보다는 정보기술의 활용능력에 의해 기업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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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더슨컨설팅 : 아웃소싱경영
김영걸·이재남 : SI 업체를 가진 그룹내계열사들의 정보시스템 외주 위탁 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5권, 제2호, 1996
김병길 : 전략적 아웃소싱 총무부·경리부·인사부가 사라진다, 도서출판 H-NET, 1998
노순규 :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2000
황하일 : 외부위탁에 의한 정보시스템 확보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Mary C,Lacity, 안준모 역 : 글로벌 아웃소싱, 아진출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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