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문제 1.
(1) GDP를 정의하고 GNP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2) 부가가치를 정의하고 부가가치를 이용한 GDP 측정방법을 설명하시오.
(3) 분배의 측면에서 GDP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여러 가지 소득의 개념과 이들이 내포하고 있는 정보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4) 지출과 GDP가 사후적으로 항상 일치하는 이유는?
문제 2.
문제 3.
문제 4.
1. 우리나라의 거시경제
2. 미국의 거시경제
3. 일본의 거시경제
4. 중국의 거시경제
5. EU의 거시경제
- 본문내용
-
문제 1.
(1) GDP를 정의하고 GNP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GDP는 경제의 규모와 거시경제 활동의 정도를 측정하는 변수이다. GDP는 세 가지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우선, 생산측면에서 GDP는 일정 기간 동안에 한 나라 안에서 새로이 생산된 최종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의 합으로 정의된다. 분배측면에서의 GDP는 생산에 참여한 경제주체들이 받는 소득의 합으로 정의된다. 마지막으로 지출측면에서의 GDP는 생산된 재화가 어떤 목적으로 사용 되었는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 순수출의 합으로 정의된다.
GDP가 GNP와 다른 점은 국민총생산(GNP)이 국민에 착안한 통계인 데 비해 국내총생산(GDP)는 국토 내에서의 생산에 착안한 통계라는 점이다.
(2) 부가가치를 정의하고 부가가치를 이용한 GDP 측정방법을 설명하시오.
부가가치란 한 생산자가 생산한 산출물의 가치에서 다른 생산자로부터 구입하여 생산과정에 투입한 중간재의 가치를 뺀 차이이다. 각 생산단계에서의 부가가치를 합하면 총생산량 즉, 최종생산물의 가치와 같음을 알 수 있다. 즉, 부가가치의 합이 바로 GDP이다.
(3) 분배의 측면에서 GDP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하고 여러 가지 소득의 개념과 이들이 내포하고 있는 정보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분배에서 GDP는 생산에 참여한 경제주체들이 받는 소득을 합하여 구한다. 두 번째 방법은 소득이 쓰이는 사용처를 고려하는 방법이다. 가계는 소득가운데 세금을 내고 남은 몫을 소비나 저축에 이용한다. 그러므로 Y(GDP)는 민간소비, 민간저축, 조세의 합으로 구한다.
국민소득의 구성에는 피고용자에 대한 보상, 법인화되지 않은 자영업자의 소득, 임대소득, 법인 이윤, 순이자가 있다.
먼저, 피고용자에 대한 보상은 자영업자를 제외한 노동자의 임금과 고용주가 부담하는 피고용자의 연금 및 사회보장 부담금 같은 피고용자의 편익을 포함한다. 둘째, 법인화되어 있지 않은 자영업자의 소득은 보통 자영업자들이 자신들의 노동과 소유하고 있는 자본을 결합시켜 생산활동을 하기 때문에 노동소득과 자본소득을 동시에 포함한다. 셋째, 임대소득은 토지나 건물을 소유한 사람이 토지나 건물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고 받는 소득이다. 넷째, 법인이윤은 법인화된 기업이 벌어들이는 소득으로 기업의 수입에서 임금, 이자, 임대료 및 기타의 비용을 뺀 나머지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순이자는 개인들이 기업이나 해외투자로부터 얻는 이자소득에서 개인들이 이들에게 지급한 이자를 뺀 나머지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생산운영] 나이키의 생산운영관리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