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타임 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런치타임 경제학 정리
경제학원론 팀 과제 계획서
런치타임 경제학
(부제-경제학은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배하는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야기를 통해 경제이론을 이해하고 현실과 이론에 대해 일치를 해보고 싶어서 선정. 미시, 거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사례들을 다루고 있음.
1.런치타임 경제학
스티븐 랜즈버그 교수
Steven Landsburg
University of Chicago 박사,
현재 University of Rochester 교수
이 저명하실 것이 분명해 보이는 교수님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현상이나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을 ‘런치타임 경제학’에서 풀어 놓으셨다. 왜 런치타임 경제학이냐?의 이유는 그저 점심시간에 동료들(역시나 이름깨나 날리시는 경제학자들)과 커피샵에 앉아 토론을 한 내용을 엮은 것이기 때문이다. 토론의 주제는 극장 팝콘은 왜 비싼가? 에서부터 재활용을 반대하는 이유까지 다양하다.
‘런치타임 경제학’의 부제는 Economics and Everyday Life. 경제/상식 분류에 수 백 권 비치되어 있는 ‘다 같이 즐기는 즐겁고 재미있는 경제학 원리~’ 중 하나인 책인 것 같다. 수식을 쓰지 않고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경제 원리를 설명한다고 자랑하고 있었는데 책에 수식이 쓰이지 않았다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수식을 쓰지 않았다는 호평을 받고 싶었었는지 장황하게 설명하는 부분에선 차라리 수식으로 설명 하는 것이 나았을 거란 생각조차 들었다. 경제이론에 대한 배경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는 책이었다. 그래서 오히려 이 책 내용의 상당부분은 매우 수학적이고, 수식이 없다는 사실이 오히려 내용 이해에 어려움을 준다. 결국 이 책은 깊이 생각하면서 읽어야 하는 쉽지 않은 책이었다.
책 내용은 ‘전반적으로 신선해 보이려고 노력한다.’라고 할 수 있다. 상식과 다른 경제학적인 방법으로 일상문제를 보는 방법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그렇지만 사실 꼼꼼하게 다 읽고 나서도 그 경제학적 사고라는 것이 대부분 궤변적으로 들리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으며 논리라는 것을 알고나 있는 건지 의심스러운 오류들도 보여서 공감하기 절대 어려운 내용도 많았다. 이게 필자 자신의 필력부족인지 역자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제가 없다고 할 수는 없는 부분이 눈에 많이 띄었다. 경제학자들이란 사람들은 원래 ‘소크라테스처럼 다른 사람 실컷 말하게 해 놓고선 논리에서 쓸 데 없이 논리에서 일탈시키려 하고 태클이나 거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을 중간중간 들게 할 정도로 비판적이고, 대놓고 주관적인 시각으로 보는 챕터도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 출판 될 당시 꽤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것을 입증이나 하듯 유익한 파트도 몇몇 곳에 있었다.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면서 추론을 해볼 수 있었던 유익한 여러 챕터 중 몇 몇 가지에 대한 소개와 관련 이론에 대하여, 그리고 이번 팀 과제 작성자인 05 송선영, 05 현경훈, 04 유호권의 생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갈 것이다.‘ 이 책에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비판하고 수용해보는 과정을 가졌는지에 관련해서 흐름을 타는 레포트가 될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 경제학을 배우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논하였다. ‘경제학을 배우는 한계 효용이 한계 비용을 넘어서기 때문이다’라고 말이다. 당연한 사실이다. 내가 경제학을 배우는 이유는 얻을 수 있는 효용이 비용보다 크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누구나 알고 있지만 놓치고 있던 사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또 하나의 부교재 ‘런치타임 경제학’은 주변에 쉽게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하고 그것들을 경제학적으로 흥미롭게 해설을 해놓은 책이다. 일상생활

  • [서비스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특성에 따른 대응전략
  • 런치타임’ 등과 같은 이름으로 점심시간에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음식 값을 할인해 주는 방법을 시행했다. TGIF는 11시부터 4시까지, 베니건스는 11시부터 5시까지, VIPS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아웃백은 낮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각각 런치타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각각의 레스토랑들은 14000원, 17000원 등의 가격을 기준으로 스프, 음료, 메인메뉴와 디저트로 이루어진 식사를 저녁 식사시간보다 저렴한 값에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의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런치. 애피타이저, 특선샐러드, 스테이크, 바비큐, 어린이 메뉴, 드링크, 사이드메뉴 등 연령층, 그룹 구성 등 에 따라 세분화된 메뉴와 그에 대한 새로운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신문기사아웃백, 한국식 메뉴 세계로 역수출 뉴시스 2006.03.13 16:41:49【서울=뉴시스】한국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www.outback.co.kr)가 한국인의 입맛으로 세계의 외식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호주풍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은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통고구마, 갈비 스테이

  • 시간마케팅,시간마케팅전략,시간마케팅사례
  • 런치스페셜평일 오전 11시 30분~오후5시- 4,950원이면 OK! 도미노30분배달보증제30분지나면 2000원 45분지나면 전액 공짜!일파스토런치스페셜평일 오전 11시~오후4시 - 런치메뉴 파격할인-패스트푸드점-은행 및 금융회사오전 09:30~11:00 수수료면제한가한 시간에 이용 고객에게는 송금수수료나 수표 발행료 면제*시간마케팅의 적용분야 및 사례- 백화점 및 할인 매장-오전 10:30~11:30 할인타임주부들이 한가한 시간에 쇼핑을 유도하자는 전략-오후 1

  • [시장개방] 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 경제학의 원리이다. 따 라서 외국기관들이 주도하는 효율적인 경영, 질 높은 의료서비스 등의 과실은 대부분 소 비자의 몫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과당경쟁이 발생할 경우는 이로 인한 비용이 소 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므로 소비자 후생의 감소가 우려된다. 특히, 외국 자본에 의한 의료 기관 설립이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은데, 이는 의료자원의 지역 간 편재를 유발하여 형평성의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도 있다. ③ 보험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