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재무전략] 금융위기 상황하에서의 국제기업의 재무관리 한국파워트레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업선정 동기
Ⅱ. 한국파워트레인의 기업내부 및 외부환경
1. 기업현황
2. 재무제표 분석
3. 외부환경
Ⅲ. 한국파워트레인의 글로벌 재무전략의 수립
1. 글로벌 시장에의 투자방안
2. 투자 포트폴리오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목적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Subprime Mortgage)로 인해 한국은 1997년 IMF체제 이후 다시 한 번 금융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때,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큰 위기를 겪었다. 이 금융위기로 인해 환율 및 금리는 급등하였고 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하는 기업들은 재정난을 겪었고 더 악화되어 파산하기도 했다. 이 위기에 생존하지 못한 기업들은 다른 기업에 M&A를 통해 흡수되기도 하였다.
이 예상치 못한 큰 위기는 대한민국 내의 중소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오늘 날에는 이 기업들이 그때의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아주 천천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언제 다시 이런 악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다음에 다가올지 모르는 금융위기에 미리 대비하고 굳건하게 견디어 내고자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이 연구를 제시한다.
2. 기업선정 동기
글로벌 금융위기를 통해서 많은 기업과 많은 산업들이 위기를 겪고 타격을 받았지만, 그 중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BIG 3 자동차 기업이었던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부도위기와 구조조정을 통해서 특히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고, 최근의 도요타의 사태를 통해서 살펴볼 때 그 근본 원인을 분석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 역시 기업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기업 마다 고유한 특성을 살려 기업의 수명을 연장하고 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이루도록 해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한국파워트레인은 국내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미국, 일본, 호주, 영국 등으로 수출을 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국제 중소기업이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의 안정적인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한국파워트레인이 원자재 수입, 제품을 수출 시에 외환을 다루고 있으며 기업이 성장을 하고 외국시장을 늘릴 것이다. 이때, 국제 재무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한국파워트레인이 좀 더 외국시장을 키우고, 오늘날 자동차산업에서 더 많은 수익성을 거두며, 혼란스런 외환시장에서 성공적인 재무전략을 가지게 하고자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한국파워트레인 홈페이지 http://www.kapec.com/
한국파워트레인 재무제표 - `08~10 연차보고서
코참비즈 홈페이지 http://www.korchambiz.net/
2009년 중소기업에 관한 연차보고서, 중소기업청
환율변종에 따른 중소기업의 환리스크 대응전략, 한국은행
중소기업 자금조달 활성화를 위한 신용파생상품 활용방안, 연세대학교, 2007년, 백종무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산업경제연구 제 22권, 2009년 12월, 정남기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영성과 분석과 새로운 성장전략, 산업연구원, 2009년 9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