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재무전략] 금융위기 상황하에서의 국제기업의 재무관리 한국파워트레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업선정 동기

Ⅱ. 한국파워트레인의 기업내부 및 외부환경

1. 기업현황
2. 재무제표 분석
3. 외부환경

Ⅲ. 한국파워트레인의 글로벌 재무전략의 수립

1. 글로벌 시장에의 투자방안
2. 투자 포트폴리오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Subprime Mortgage)로 인해 한국은 1997년 IMF체제 이후 다시 한 번 금융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때,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큰 위기를 겪었다. 이 금융위기로 인해 환율 및 금리는 급등하였고 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하는 기업들은 재정난을 겪었고 더 악화되어 파산하기도 했다. 이 위기에 생존하지 못한 기업들은 다른 기업에 M&A를 통해 흡수되기도 하였다.
이 예상치 못한 큰 위기는 대한민국 내의 중소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오늘 날에는 이 기업들이 그때의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아주 천천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언제 다시 이런 악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다음에 다가올지 모르는 금융위기에 미리 대비하고 굳건하게 견디어 내고자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이 연구를 제시한다.

2. 기업선정 동기

글로벌 금융위기를 통해서 많은 기업과 많은 산업들이 위기를 겪고 타격을 받았지만, 그 중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BIG 3 자동차 기업이었던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부도위기와 구조조정을 통해서 특히 자동차 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고, 최근의 도요타의 사태를 통해서 살펴볼 때 그 근본 원인을 분석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 역시 기업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기업 마다 고유한 특성을 살려 기업의 수명을 연장하고 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이루도록 해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한국파워트레인은 국내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미국, 일본, 호주, 영국 등으로 수출을 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국제 중소기업이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의 안정적인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한국파워트레인이 원자재 수입, 제품을 수출 시에 외환을 다루고 있으며 기업이 성장을 하고 외국시장을 늘릴 것이다. 이때, 국제 재무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한국파워트레인이 좀 더 외국시장을 키우고, 오늘날 자동차산업에서 더 많은 수익성을 거두며, 혼란스런 외환시장에서 성공적인 재무전략을 가지게 하고자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한국파워트레인 홈페이지 http://www.kapec.com/
한국파워트레인 재무제표 - `08~10 연차보고서
코참비즈 홈페이지 http://www.korchambiz.net/
2009년 중소기업에 관한 연차보고서, 중소기업청
환율변종에 따른 중소기업의 환리스크 대응전략, 한국은행
중소기업 자금조달 활성화를 위한 신용파생상품 활용방안, 연세대학교, 2007년, 백종무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산업경제연구 제 22권, 2009년 12월, 정남기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영성과 분석과 새로운 성장전략, 산업연구원, 2009년 9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한국 상품의 전반적인 이미지 개선-주요 자동차 언론 및 소비자 단체 보고에 의한 높은 평가미국 내 자동차 커뮤니티 활성화유럽을 중심으로 한 대체 연료 차량공급(하이브리드, 전기차)주요국 자동차 판매 지원책 종료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북미 수출증가일본 차량의 기술력 인정으로 인한 북미 인지도 급상승글로벌 금융위기기존 메이저 업체의 견제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침체이와 같은 SWOT분석을 통해 현재 현대자동차의 브

  •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현대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분석
  • 재무면에 있어, 현재 세계 각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재무 관리나 리스크 관리 등의 업무를, 글로벌 레벨로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구축한다. 현재 닛산이 보유하고 있는 1394개 사의 주식 중 中核사업과 관련된 4개사를 제외하고 매각한다고 발표해 철저한 자산처분을 실시할 것을 표명했다. 게다가 토지, 주식 및 논코어 자산의 처분을 실시하고, 또 재고 삭감 계획에 근거해 현재의 매상에 대한 재고 비율을 30% 삭감한다. ③ 부품납입 회사를 600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 위기와 각 산업의 영향 그리고 대책
  • 재무관리글로벌 금융 위기와 각 산업의 영향그리고 대책과 목 : 재무관리1. 서론 : 금융위기의 원인 및 현상1) 금융위기의 원인 - 2007년상황 (경제침체원인)주택담보대출사태주택가격하락 이자율상승 등으로 대출받은 서민대부분이 이자상환능력이 없어 자산을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 많은 주택이 압류 저당사태로 발전되고 이런 회사들은 저당 잡은 물건만 많이 갖고 있어 팔리지도 않고 해서 이회사도 자금압박을 받고 회사가 큰 은행으로 부터 빌

  • 위기 활용 사례를 통한 GM의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환경의 확장전세계 기업들의 활동영역이 점차 넓어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반영해야 하는 환경의 범위 역시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뿐 아니라 국내시장의 기업들도 해당 시장을 둘러싼 환경과 더불어 전세계적인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기업의 마케터들은 해당 사업의 직접적인 환경 뿐 아니라 전세계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환경 등을 주목해야만 한다.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뿐만 아니라 석유 파동, 한국의 IMF사태 등의 민

  • [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기업과의 합작 형태를 많이 활용하는 등 위험부담을 줄이고 보다 안전한 전략경영으로 그룹을 이끌어 왔다.3. 기업의 전략 특성< LG의 핵심 성공요인 >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대한 상공회의소)* LG의 성공요인1.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을 통한 우수 인력 양상인재제일주의에 입각하여 공개채용 제도를 도입 운영하는 등 합리적 인사관리제도의 정착 노력을 통해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능력있는 사원을 우대하는 합리적인 경영.LG그룹은 최고경영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