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와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살펴본 메모리 칩 시장의 낮은 수익성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외부환경 – 경제위기의 영향
2. 산업구조분석
① 구매자의 협상력
②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진입장벽
- 자본소요량
- 절대적 비용우위
③ 기존 기업간의 경쟁 정도
- 집중도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산업구조분석
① 구매자의 협상력
제품차별화가 심할수록 구매자는 가격에 민감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메모리형 반도체인 128M DRAM이나 256M DRAM은 일상재에 속하며, 반도체시장은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어느 회사의 제품이든 별 차이가 없을 만큼 과잉상태이다. 구매자들이 어느 특정 회사제품에 대해 브랜드충성도를 갖고 있지 않으므로 싼 가격의 제품으로 쉽게 대체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컴퓨터를 구입할 때 컴퓨터가 원활히 작동되기만 하면 그 안의 메모리칩이 삼성제품이든 하이닉스제품이든 의미를 크게 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격 외에는 다른 경쟁수단이 없기 때문에 반도체 시장내의 제품들은 가격경쟁이 심화되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다.
②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진입장벽
- 자본소요량
반도체산업은 초기투자액이 많은 경우 소수기업을 제외하고는 산업진입이 힘들다. 아무리 반도체산업이 막대한 수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예상 하더라도 생산라인 하나를 설치하는데 적어도 2조 또는 3조원이라는 큰 액수의 투자가 필요하므로 이런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들은 전세계적으로도 많지 않다. 따라서 신규기업의 진입이 원천적으로 저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절대적 비용우위
반도체산업은 절대적 비용우위(초기진입자의 이익)에 있기도 하다. 반도체산업내의 초기진입자들은 산업에 일찍 참여함으로써 신규진입기업들에 비해 원료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고, 경험효과의 이득을 더 많이 볼 수 있다. 반도체산업은 누적생산량이 두 배가 됨에 따라서 비용이 30%씩 감소한다고 보고된다.
③ 기존 기업간의 경쟁 정도
- 집중도
메모리는 원래 장치산업이라고 불리운다. 좋은 제조장비로 많이 찍어내면 찍어낼수록 이익을 얻는다. 따라서 반도체 기업들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대량의 메모리 생산을 위한 설비시설을 갖추고 경쟁적인 대량생산 체제에 돌입했다. 하지만 이러한 공급 과잉은 반도체의 가격 폭락으로 이어져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점차 적자 상태가 되었다. 자신이 손해를 보더라도 무리해서 반도체 가격을 낮추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이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상대방이 감산에 나설 때까지 생산을 늘려 압박하는 시장 상황이 반도체 기업들의 경쟁력을 더욱 악화 시켰다.
이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된 반도체 제조 기업들은 최근 구조조정과 감산을 단행하고 있다.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앞 다투어 감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만의 반도체 업체들은 대규모 통합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생산시설 없이 설계만을 하는 팹리스, 위탁생산을 맡는 파운드리, 이 둘을 다 하는 종합반도체회사로 구분되던 업계가 그 벽을 허물고 있다. 반도체산업이 여전히 성장하는 사업임엔 틀림없지만 삼성전자처럼 큰 회사가 아닌 업체가 자체 제조라인을 유지할 경우 비싼 대가가 따르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몇 개의 주요 업체로 줄이려는 노력을 시장에서 기업 스스로가 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 플레이어 수가 줄어드는 만큼, 그 동안 업체 난립으로 공급 조절에 어려움을 겪었던 업계의 고질적 문제가 해결되고 반도체 가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