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 머드 축제 분석 및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머드의 정의

2. 머드축제의 의의


3. 머드축제의 유래와 연혁
1) 유래

2) 연혁

4. 보령의 관광환경

5. 머드축제 방문객 실증조사 및 분석
1) 설문분석
(1) 보령머드축제 방문객의 축제 참여에 대한 사항

(2) 보령머드축제 방문객의 축제 전반에 대한 의견

(3) 보령머드축제 행사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

(4) 보령머드축제장에 오면서 관광한 곳, 가면서 관광할 곳

(5) 보령머드축제 방문객의 쇼핑에 관한 사항

(6) 보령머드축제 방문객의 일반사항

6. 머드축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 관광산업의 업종별 유발계수
2) 제4회 보령 머드축제에 의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7. 머드축제의 평가
1) 홍보 및 안내
(1) 잘된 점

(2) 개선사항

2) 운영·행사진행전반
(1) 잘된 점

(2) 개선사항

3) 축제 프로그램
(1) 잘된 점

(2) 개선사항

4) 주민참여
(1) 잘된 점

(2) 개선사항

5) 쇼핑 및 음식
(1) 잘된 점

(2) 개선사항

 6) 숙박·연계관광
(1) 잘된 점
(2) 개선사항

7) 외국인 수용태세
(1) 잘된 점

(2) 개선사항

8. 머드축제의 사회·문화·환경적 영향
 1) 축제의 사회적 영향

 2) 축제의 문화적 영향

9. 머드축제의 활성화 방안

1) 분석에 따른 전략방안

2) 세부적인 전술방안
(1) 방문객을 고려한 축제 목표설정

(2) 지역주민의 참가

(3) 다양한 홍보계획 수립

(4) 전문인력 확보

(5) 보령머드축제 기념품 개발

(6) 축제 개최시기 고정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넓은 의미로 보면 삶의 방식이고 좁은 의미로 보면 예술적인 활동을 말한다. 하지만 요즘은 한 가지 의미가 더 있다. 바로 경제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이다. 문화와 경제의 긴밀한 관계는 특정한 지역과 결합했을 때 더해지는데 지역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적인 매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수적으로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새로운 환경 안에서 문화를 재창조하여 그 상품성을 성공적으로 인정받은 문화관광축제가 있다.
문화관광축제는 주민 통합을 위한 기재가 되고, 축제를 벌이고, 도시 상징을 발굴하고, 경관을 바꾸는 문화와 예술은 주민들에게 삶의 질이 고양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관광객을 유치하여 그것 자체가 하나의 사업으로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성공적인 문화관광축제가 되려면 그 축제만의 독특함을 반영해야 한다. 전국적으로 수백여건의 지역축제가 행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 축제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함을 갖지 않고서는 축제로서의 생명력을 가질 수 없다.
새로운 환경 안에서 문화는 돈을 벌어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변화하고, 그 성공적인 사례로 문화관광축제가 해마다 지역에서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서 문화관광부에서 주최한 우수 축제로 선정된 충남 보령 머드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축제를 분석하고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축제가 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머드의 정의
갯벌의 진흙을 원료로 사용하는 MUD는 천연 바다 진흙으로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미네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게르마늄, 벤토나이트 등의 유익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세포 호흡촉진으로 피부노화방지, 수분균형유지, 피부청정작용, 피부노폐물 제거 등의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2. 머드축제의 의의
보령 머드축제는 1988년부터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행해오던 만세보령제를 개선하여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외래 관광객을 다수 유인하여 지역의 관광수입을 증대하고, 보령 머드화장품을 전 세계적으로 널리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는데, 문화관광부가 지정한 18대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었다. 또한 머드제품을 활용한 차별화된 관광상품으로 연중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지정 지역축제에 젊은 이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 국가지정 지역축제에 젊은이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Ⅰ. 서론시장조사 목적시장조사 방법 CONTENTSⅡ. 본론시장조사결과및수립방안 Ⅲ. 결론Case studty: 보령머드축제 및시사점200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자료에 따르면 연간 총 726개의 지역축제가 개최 국가지정 지역축제?시장조사의 목적서울시의 경우에는 연간 250여 개의 축제성 행사가 개최젊은이들의 낮은 관심도와 참여도를 갖는 한국의 지역축제들대한민국한국 사회의 주역

  • 축제의 이해를 통한 세계의 축제와 우리나라의 축제에 관한 고찰
  • 축제에 대하여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축제의 개념2. 축제의 기원3. 축제의 효과4. 세계의 축제1) 브라질 리우 쌈바 카니발2) 독일 뮌헨의 옥토버베스트3) 일본 삿포로의 눈 축제 5. 우리나라의 축제1) 광양 매화 문화 축제2) 이천 도자기 축제3) 보령 머드 축제6. 우리나라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축제는 인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만큼 우리의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평소에 일을 열심히 하다가 한번

  • [문화행정] 지역축제
  • 축제문화 전수의지의 부족Ⅲ. 한국 및 외국의 지역축제1. 선정배경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축제는 1176개의 어마어마한 수를 자랑하고 있다. 그 중 우리는 축제의 인지도 및 축제 주제의 흥미도, 파급효과를 중심으로 선정해보았다. 그 밖에도 해외에서의 지역축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프랑스의 니스축제를 검토하며 한국 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도출하는 바탕으로 활용하도록 한다.2. 보령머드축제가. 축제의 주

  • [관광학] 보령시 관광자원, 머드 활성화 방안
  • 보령시의 관광 활성화 방안 목 차Ⅰ. 개요■ 주제 및 일시■ 장소 및 일정■ 보령시 현황Ⅱ. 목표 및 필요성■ 지속가능한 관광의 필요성■ 에코투어리즘의 필요성Ⅲ. 보령시 관광자원1. 관광자원 현황1)관광자원 현황2) 관광객 및 관광수입 현황3) 관광 지원 시설4) 지역 축제현황2. SWOT 분석3. SWOT 전략Ⅳ. 4대 발전전략 및 머드 활성화 방안 ■보령시 관광 발전기초1. 제천 연계 한‧양방 종합병원 유치2. 천북 굴 유통센터 및 동물농장 조성3

  •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 축제 중에서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축제를 선별하여 문화관광축제로 명명한 다음, 지역의 상징적 문화 콘텐트를 찾아 이를 축제에 연계시키도록 지도함으로써 해당 축제의 고유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지역경제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도록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Ⅲ. 본론2ⅰ. 국내 성공사례 - 보령머드축제보령머드축제는 동양에서 유일한 패각분 백사장을 자랑하는 대천해수욕장에서 개최로 해수욕 및 머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