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노키아의 FDI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FDI 란

2장:FDI 실패 사례
-노키아 소개
-노키아의 한국진출 과정
-실패원인 분석

3장:결론




본문내용
노키아 진출과정

1984년 미국 탠디사와 합작 노키아TMC 설립하여 진출

-1991년 휴대 전화 1백만 대 생산
- 1998년 휴대 전화 2천만대 생산
- 1999년 한국 내 수출 최다 기업 10위로 선정
1999년 한국 내수용시장 CDMA 단말기 총괄 R&D 사업부 설립

2001-2002년CDMA 방식의 휴대전화로 한국시장 진출시도!
그러나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

-2002년 서울 R&D 센터를 폐쇄. 현재 마산의 노키아 TMC만
한국에서 활동

-2009년 한국 3차 진출시도 중

“마땅히 집에서 쉬고 있어야 할 축제날에, 세벽에 일어나서 각기병 걸린 애마냥 졸아가면서까지 굳이 FDI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뭔가요?”
본 발표는 2006년 인터브랜드 세계 10대 브랜드 중 6위라는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노키아의 한국 시장 진출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해외시장에서 FDI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현지기업관리와 현지대응을 제고해보기
위한 것이다.

각국의 수입개방 압력으로 산업 각 분야에서 위기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요즘, 자기 브랜드로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우는 세계시장에서 성공을 꿈꾸는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에게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사례는 시장진입 초기부터 체계적인 FDI전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귀감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레이시아의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
  • FDI)시장 중심적인 경제와 외국어 능력(영어)을 겸비한 수준 높은 인력 및 잘 정비된 인프라로 인해, 최근 말레이시아는 개도국 가운데 가장 많은 외국인직접투자(FDI)를 받는 국가 중에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2004년 말레이시아의 FDI는 1997년 아시아를 강타했던 IMF 사태 이후 가장 높은 규모인 $85억을 기록했다. 국제경영연구원 IMD는 2004년 발간한 세계경쟁력 연간보고서에서 전 세계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인구 2천 만 명 이상의 국가 대상) 명단에 말레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사례 : 삼성-SONY LCD 합작회사 건 위의 분석을 토대로 최근에 한 삼성-SONY의 LCD 합자회사 건립을 분석해 보자.4.3.7.1. 사안의 상황삼성전자는 이날 소니와 7세대 LCD 생산을 전담할 합작사 설립에 합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삼성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는 TV용 LCD 시장에서의 확고한 세계 1위 기반을 확보할 수 있고 소니는 LCD-TV사업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공급처를 얻게 됐다고 합작 의의를 설명했다. 과연 삼성과 SONY의

  • [생산관리] 삼성전자 영국 윈야드공장 진출
  • 사례를 포함해서.(1) 글로벌 경쟁력의 강점① 삼성전자의 1등주의② 한 템포 빠른 경영관리능력③ CEO의 리더쉽④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 윈야드 사례를 중심으로. )(2) 글로벌 경쟁력의 약점① 국내 경쟁사의 부재② 표준화 전략에 대한 집념5. 삼성전자 영국 윈야드공장에 대한 평가(1) 철저한 현지인위주 경영과 인력 관리에 기반한 생산성 향상(2) 지역사회와의 협력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3) 최초의 복합화기지, 현지 완결형 해외투자의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관한 고찰, 주성대학 †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디지털타임스 http://www.otis.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pia.com† 매일경제신문 http:// 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 Daily http://www.edaily.co.kr/† LG 전자 http://www.lge.co.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LG 디스플레이 http://www.lgdisplay.com/† LG 모바일 http://www.lgmobile.com/ † KOTRA(WWW.KOTRA.OR.KR), 2002, 해외투자사례-중국투자의 이해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국제 경쟁력을 갖춘 종합성의 기업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세계영역의 확장은 국내의 극소기업 뿐만 아니라, 국외의 기업환경과 세계 시장 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러나 우리의 국내 기업들은 아직까지 일부업종에 국한되어 있고, 다국적 기업에 대한 최종 목표설정이 미흡하여 세계의 21세기 국제적 마인드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앞에서 설명한 대우의 서계 경영 실패는 이러한 사실을 잘 말해준다. 대우는 IMF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