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펀경영] 일회성 `펀 경영`사례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도입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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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
1. 주제 선정 배경-
1) FUN경영의 배경 및 각광받는 이유
2) 단순 이벤트, 기업 홍보로써 이루어지는 국내 펀 경영 도입 사례
-본론-
1. 단기적 '펀 경영' 운영 기업 사례
(1). 권위주의 체제 안에서의 '펀 경영'?
(2). 단발적 이벤트성 '펀 경영'
2. 단기적 '펀 경영'의 문제점
3. 단기적 '펀 경영'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4. 제도적으로 '펀 경영'을 효과적으로 구조화시킨 SK의 사례
1) 기업 문화, 조직 체계로써의 펀 경영
① T-DNA 의 제정
② CIC 제도 도입
③직급과 호칭 단순화
④ 캔 미팅(Can Meeting)의 활성화
2) CEO의 직접 참여
3) 직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환경과 직원 복지
①퍼너자이저 (FunErgizer)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기-

1. 주제 선정 배경-
최근의 한국 기업들의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온 관료적이고 딱딱한 조직문화와 성과위주의 금전보상정책으로 인한 직무몰입도 하락, 이에 더한 지나친 경쟁으로 말미암은 인간관계의 악화일 것이다. 이로 인하여 기업의 생산성은 제자리걸음하고 있고 기업 내의 분위기도 우울해져만 가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개인별 성과급 지급과 같이 높은 보상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해왔다. 하지만 이런 방법만으로는 훌륭한 인재를 붙잡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기업들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재미’라는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즉, 일터가 과거와 같이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 아닌, '끊임없는 학습과 교육으로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가는 곳', 그리고 '놀이터와 같은 즐거움이 있는 곳'으로 변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직무환경이 이루어 질 때, 기업은 구성원들의 몰입과 헌신을 촉진할 수 있고 구성원들 간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일터에 생기를 불어 넣고 구성원들의 충성심을 높일 수 있다.

1) FUN경영의 배경 및 각광받는 이유
권위를 내던지고 웃음을 회사에 퍼트려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창조하기 위한 경영을 ‘펀(fun) 경영’이라고 한다. 펀(Fun)경영은 재미를 단순한 흥미차원이 아닌 삶의 에너지로 바꿈으로써 직원들의 기를 살리고 일할 맛 나는 직장을 만들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경영을 일컫기도 한다. “웃으면 복이 온다."라는 말이 이제는 “웃어야 산다.”는 말로 대체되는 시대가 되고 있다. 특히 생존경쟁이 치열한 기업과 직장인의 세계에서는 웃음이 경쟁력의 요체로 떠올랐다. 최근 국내에서도 재미있고 신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행해지고 있다. 교육, 마케팅, 제품 등 모든 부문에서 행해지는 이러한 신바람은 부서별로 영화를 보는 무비데이, 국방부에서 진행되는 수요일 정시퇴근인 땡데이, 토요일마다 캐주얼을 입는 캐주얼 데이 등 요일별 재미찾기와 휴가보내기, 칭찬 페스티벌, 해외여행, 유머경영대회 등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즐거움과 재미를 찾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노수웅-21세기에 적합한 FUN경영과에 FUN경영 CEO의 역할
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38199&cateno=2

펀 경영은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시작되어 2000년대에 주목받기 시작한 경영기법이다. 포춘지에 일하고 싶은 기업 1위에 뽑힌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고객감동의 원리를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 회사이다. 이 회사는 고객감동의 첫째 대상이 직원임을 천명하면서 직원들과 더불어 즐거움을 찾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 항공사의 회장인 허브캘러허는 직원과 고객을 즐겁게 하는 유머경영은 바로 사람을 우선시하는 경영이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직원만족경영의 개념이 이제 펀 경영의 핵심개념이 되어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일터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찾는 펀 경영은 국내에도 전파되어 좋은 일터 만들기, 신바람 일터 만들기, 행복경영, 직원만족경영, 유머경영 등 다양한 이름으로 추진되고 있다. 오익재, 「펀경영」, 월간조선사, 2006년, p.22-26
특히 재미있는 일터 만들기 프로젝트인 GWP(Good Work Place)는 ‘Pride(자부심), Trust(신뢰), Fun(즐거움)’이라는 세 가지 핵심개념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 펀 경영의 모델로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펀 경영의 핵심은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스며들어 있으며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전략과 전술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의 생활과 경제는 온통 ‘즐거움’이라는 중력에 의해 지배받고 있다. 맥킨지&컴퍼니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부문 대표인 마이클 J.울프는 ‘21세기 경제는 엔터테인먼트 경제’라고 규정지은 바 있다. 엔터테인먼트는 이제 문화영역에서 벗어나 경제·사회 등 모든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기업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규 사업 개발이나 인재관리 등의 경영에 있어 엔터테인먼트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재미있는 기업이 재미 본다.’ 이러한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은 소비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최근 들어 사회적 코드로 펀이 부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변화하는 사회 환경 때문이다. 언제부터인가 경직되고 무거우며 심각한 것을 회피하는 대신 부드럽고 오락적인 것을 추구하는 성향이 짙어지고 있다. 물론 이런 경향은 젊은 신세대층에서 더 크게 나타나지만 기성세대들도 조금씩 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세계 최고의 동기부여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성공의 85%는 인간관계에 달려있으며 훌륭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핵심은 바로 웃음이라고 언급했다. 인간관계에서 주고받는 웃음은 바로 신뢰를 의미한다.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을 보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재미와 신뢰 그리고 자부심 등으로써 모든 요소가 인간관계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얼마 전 삼성경제연구소가 한국의 CEO에게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유머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유머가 기업 조직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유머경영이 고객만족에 기여한다’, ‘유머가 없는 사람보다 풍부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노수웅-21세기에 적합한 FUN경영과에 FUN경영 CEO의 역할
-오익재, 「펀경영」, 월간조선사, 2006년, p.22-26
-윤복만 “펀 경영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이다”, 人事管理. 통권202호,
한국인사관리협회, 2006
-메디컬 투데이 2008년 10월 14일자 '즐거운 직장 펀 경영 오히려 스트레스?' 기사
-한국경제 2004년 5월 5일자 미래산업 '펀 경영 눈길'
-기업나라 2006년 4월호
-넥스트이코노미 2006년 3월 12일자 한국웃음센터 한광일 박사 인터뷰
-임붕영 교수의 리더십이야기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18
-월간 리더피아 2007년 7월호 유머경영연구소 양내윤 소장 인터뷰
-서울대 대체의학 전문의 한광일 박사의 인터뷰 인용
-<기업을 살리는 웃음의 기술>/ 가도카와 요시히코 ,윤복만 번역 / 두앤비컨텐츠(랜덤하우스중앙) / 2005년 03월 10일
-서울경제 2008년 6월 17일자 기사
-한국일보 2006년 9월 19일 기사

-2007.3.28 중앙일보(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676786)
-국내 펀 경영 사례, 머니투데이 2007년 5월 25일 기사
-한국일보 2006년 9월 19일자 기사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경영 지은이: 박기찬, 출판사: 다밋
-국내 펀경영 사례 (http://blog.naver.com/shjeong3?Redirect=Log&logNo=70017335934)
-한국경제 2002년 6월 16일자 기사
-매경이코노미 2008년 11월 5일자 기사
-신동아 2008년 10월 14일자 기사
-뉴시스 2007년 6월 20일자 기사
-트렌드 IN 마케팅 이연수 지음. 새빛에듀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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